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국제기구와 교육.문화.노동.스포츠
저자 정우탁/최동주/조현주
출판사 오름
출판일 2015-03-03
정가 18,000원
ISBN 9788977784352
수량
1945년 유엔이 창설된 이래 전통적으로 군사 및 안보분야에 치중하는 것으로 생각되었던 국제기구는 지구촌 개념과 글로벌 거버넌스의 확산으로 인해 여러 다양한 비전통적인 분야로 그 활동범위를 확대한 바 있다. 이러한 비전통적 분야로의 영역 확대는 가장 대표적으로 경제 분야, 그리고 아동, 여성 등 취약계층에 대한 관심은 물론이고 사회·문화·스포츠 등의 전지구적인 이슈들로 확대되어왔다. 특히 지속가능한 인류의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전 세계는 하나의 영향권 내에 속해 있고, 세계적 시각, 국제적 감각, 보편적 가치, 문화 간 이해, 지구적 문제에 대한 관심 등의 자질을 갖춘 세계시민 육성이 핵심적 사업으로 떠오르면서 이들 사회·문화·스포츠 분야 국제기구의 중요성은 더욱더 높아졌다.



뿐만 아니라 이들 사회·문화·스포츠 분야에서의 국제적 활동은 단순히 다른 나라의 문화를 받아들이고 이해한다는 수동적인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우리 문화와 한국사회의 세계화라는 측면에서, 보다 능동적으로 국제사회의 거버넌스에 대한 이해와 비판적 해석을 통해 인류 사회의 진화를 위한 자발적인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측면도 있다. … 따라서 본 총서 제4권은 사회·문화·스포츠 분야의 글로벌 거버넌스에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세 개의 국제기구, 국제노동기구(ILO,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그리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제1장 “국제기구와 글로벌 거버넌스: 노동, 교육과 문화, 스포츠”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