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옥추보경(演解玉樞寶經 원본 편(세로쓰기]
옥추보경(玉樞寶經 - 옥추령부(玉樞靈符와 지경(地經 십오종(十五種 부전(符篆
옥추보경(玉樞寶經 독경집
開經 개경찬
啓請頌 계청송
淨心神呪 정심신주,淨口神呪 정구신주
淨身神呪 정신신주,安討地神呪 안토지신주
淨天地解穢神呪 정천지해예신주,金光神呪 금광신주
祝香神呪 축향신주
四十八將請 사십팔장청
奏啓文 주계문
開經玄蘊呪 개경현온주
玉音寶呪 옥음보주
天經 천경 (天集正經
第一章 雷字章 제일장 뇌자장,第二章 在玉淸天中章 제이장 재옥청천중장
第三章 雷師啓白章 제삼장 뇌사계백장
第四章 仙勳夙世章 제사장 선훈숙세장
第五章 心縫此道章 제오장 심봉차도장
第六章 至道深窈章 제육장 지도심요장
第七章 道以誠入章 제칠장 도이성입장
第八章 演寶章 제팔장 연묘보장
第九章 說寶經章 제구장 설보경장
地經 지경 (地集正經
第一章 學徒希仙章 제일장 학도희선장
第二章 召九靈章 제이장 소구령장
第三章 五行九曜章 제삼장 오행구요장
第四章 沈痼疾章 제사장 침아고질장
第五章 官符章 제오장 관부장
第六章 土皇章 제육장 토황장
第七章 婚合章 제칠장 혼합장
第八章 鳥章 제팔장 조서장
第九章 伐廟遣章 제구장 벌묘견수장
第十章 蠱勞章 제십장 고로채장
第十一章 遠行章 제십일장 원행장
第十二章 亢陽雨澤章 제십이장 항양우택장
第十三章 免災橫章 제십삼장 면재횡장
第十四章 五雷斬堪章 제십사장 오뢰참감장
第十五章 寶經功德章 제십오장 보경공덕장
寶偈章 보게장
報應章 上 보응장 상
報應章 下 보응장 하
神將退文 신장퇴문
연해자(수봉 이기목의 말
구천응원뢰성보화천존설 옥추보경 주해
凡例 범례
玉樞寶經 凡例 옥추보경 범례 1
玉樞寶經 凡例 옥추보경 범례 2
天經 解說 천경 해설
天經 第一章 雷字章 解說 천경 제일장 뇌자장 해설
天經 第二章 在玉淸天中章 解說 천경 제이장 재옥청천중장 해설
天經 第三章 雷師啓白章 解說 천경 제삼장 뇌사계백장 해설
天經 第四章 仙勳夙世章 解說 천경 제사장 선훈숙세장 해
본 저서는 수천 년 내려온 옥추보경(玉樞寶經의 진수를 집대성하여 엮은 이기목 선생님 저서 연해옥추보경(演解玉樞寶經의 개정증보판이다.
연해옥추보경 원본 편은 원본의 의미를 중시하여 세로쓰기로 편집하였다. 그 이유를 밝힌 이기목 선생님 저서의 글을 발췌한다.
-종(縱은 경(經이요, 경(經은 천(天이며, 횡(橫은 위(緯요, 위(緯는 지(地이니, 그러므로 종(縱:세로쓰기으로 책을 펴냄은 천존지비(天尊地卑인 건곤(乾坤의 차서(次序를 밝힘이며, 우시좌종(右始左終:오른편에서 왼편으로으로 글을 써야 함은 천도좌전(天道左轉의 원리(願理에 따른 원형이정(元亨利貞의 사시순환(四時循環의 이치(理致를 밝힘에 그 참뜻이 있다.(중략
위 내용은 이기목 저 동기정해권일(東奇精解 卷一 : 東奇精解는 東國奇門精解의 줄임말의 서문(序文에 있는 글귀이다.
특히, 천(天의 기미는 위에서부터(인간의 머리는 인체의 맨 위에 있음 내려오므로 세로쓰기로 읽어야 하고, 지구가 좌전(左轉하는 자연의 원리를 쫓아 오른편에서 왼편으로 읽어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경문(經文은 가급적 원문대로만 읽는 것이 좋다고 한다.
무조건 서양식을 따르기보다 선조의 지혜를 바탕으로 우리문화의 우수성을 따른다고 해서 손해 볼 것은 없으니(특히 정신문화에 있어서, 옥추보경(玉樞寶經의 본문(本文은 원본대로 세로쓰기로 펴내는 바이다. 대신에, 읽기 쉽도록 한자음과 한글음을 같이 표기해 놓았다.
그리고 실제 진행한 옥추보경 사례 편의 경우는 원문을 옮겨 놓은 부분이 아니므로, 요즘 세대들이 읽기 쉽게 가로쓰기로 수록하였다. 본 책은 앞과 뒤가 모두 앞면인 셈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