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 훈육의 5가지 기준 | 지침
1. 말없이 행동하기
2. 합의
3. 분노 선택 돌림판
4. 말다툼하지 않기
5. 뇌 이해하기
6. 배려
7. 학급 회의
8. 격려
9. 부모-교사-학생 간담회
10. 행동 수정 전 연결
11. 기여
12. 행동 제어
13. 호기심 질문 : 대화
14. 호기심 질문 : 동기 부여
15. 교사가 할 일 결정하기
16. 격려 vs. 칭찬
17. 용기를 주는 말
18. 눈 맞추기
19. 신뢰하기
20. 해결책에 집중하기
21. 끝까지 해내기
22. 행동의 목표 찾기
23. 인사
24. 학급 가이드라인
25. 유머
26. “나” 메시지
27. 의미 있는 역할
28. 친절함과 단호함
29. 제한된 선택
30. 경청
31. 논리적 결과
32. 어긋난 목표 팀장 되기
33. 지나친 관심 끌기
34. 힘의 오용
35. 복수
36. 무기력
37. 실수로부터 회복하기
38. 실수
39. 한 단어
40. 문제 해결 4단계
41. 긍정적 타임아웃 가르치기
42. 긍정적 타임아웃 사용하기
43. 보상 피하기
44. 역할극
45. 한 배 태우기
46. 자기 관리
47. 특별한 시간
48. 시간을 갖고 연습하기
49. 말투
50. 예상치 못한 행동하기
51. 감정 확인하기
52. 선택 돌림판
교실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끄는
52가지 학급운영 기법 카드
카드의 구성
《학급운영 기법 가드 52》 52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장씩 연습하면 52주가 걸리고 그래서 카드가 52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카드는 세 종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학생의 마음을 이해하는 방법을 다루는 카드
2. 학생들과 연결하고 격려하는 카드
3. 단호한 기술과 방법으로 학급을 질서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카드
카드의 활용
1. 학급 전체에 대한 활용
- 52개의 카드로 구성되었습니다. 한 주에 한 장씩 카드에 있는 번호 순서대로 아이들과 실천해 봅니다.
- 아이들과 학급운영을 하다 어려움이 있다면 랜덤으로 카드 3장을 뽑습니다. 그리고 3장 중에서 마음에 드는 한 가지를 뽑고 실천해 봅니다.
2. 특정 아이에 대한 활용
- 문제 해결을 돕고 싶은 아이가 있다면 32번 카드<어긋난 목표 찾기>를 활용하여 아이의 목표를 이해합니다.
- 이 카드에는 친절한 문제 해결 기술과 단호한 문제 해결 기술이 있습니다. 아이에게 허용적이라면 단호한 카드를, 아이와 연결이 되어 있지 않다면 친절한 카드를 선택해 봅니다.
- 카드 중 하나를 임의로 뽑고 실천해 봅니다. 카드와 학생, 교사 스스로를 신뢰하며 실천하세요.
카드에 있는 내용 중에서 교사 부분을 부모로 학생 부분을 자녀로 바꾸어 읽는다면, 자녀를 키우는 부모님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카드에 있는 다양한 기술을 학생이 아닌 교사 스스로에게 적용한다면, 스스로를 격려하며 보다 전문적인 교사로 나아가게 됩니다.
더 공부하려면
1. 이 카드를 번역한 김성환 선생님은 대한민국에 학급긍정훈육법을 처음 도입하였고, 10년을 교실에서 실천하고 계십니다. 김성환 선생님이 이 카드에 나온 기술과 방법을 자세하게 소개한 영상입니다. 유튜브 youtube.com/@아이용킴 을 활용해 보세요.
2. 카드에 있는 기술과 방법은 실제로 연습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학교에 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