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배워두면 평생 쓰는 문제해결 대화법!
하버드 협상학 전문가,
다무라 지로가 전하는 청소년을 위한 대화의 기술
조별과제, 학급회의, 동아리 활동까지! 함께 의견을 모으고 조율해야 할 일이 많은데, 생각처럼 쉽지 않을 땐 어떻게 해야 할까? 청소년을 위한 실용적인 문제해결 대화법을 담은 《사춘기 교실에서 배우는 똑똑한 대화력》이 생각학교 ‘슬기로운 학교생활’ 시리즈의 세 번째 도서로 출간됐다.
이 책은 하버드 협상학의 창시자 로저 피셔 교수의 제자, 다무라 지로가 청소년들에게 갈등을 해결하는 효과적인 대화법을 전수하는 책이다. 친구와의 갈등, 학급에서의 의견 충돌은 물론, 핸드폰 사용이나 진로 문제처럼 가족 간에 흔히 겪는 갈등까지-청소년들이 일상 속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문제를 대화로 슬기롭게 해결하는 법을 알려준다.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책의 배경이 되는 중학교 2학년 1반의 축제 연극 준비 과정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갈등과 해결 과정 스토리를 따라가며 자연스럽게 대화법을 익히도록 했다. 각 장마다 만화와 본문이 어우러진 구성으로, 어렵지 않게 몰입하며 읽을 수 있는 것도 이 책의 특징이다. 또한, 〈카드캡터 체리〉, 〈하이큐!〉 등 다수의 일본 애니메이션을 번역한 권이강 역자의 번역이 더해져 책의 몰입감을 한층 높였다.
바람 잘 날 없는 축제 준비, 무사히 마칠 수 있을까?
노도카와 2학년 1반 친구들의 좌충우돌 축제 준비기
소심하고 평범한 중학교 2학년 노도카. 우연히 학급회장으로 선출되면서 학교 축제의 꽃, 반 연극을 이끌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맡게 된다. 하지만 첫 학급회의부터 의견이 엇갈려 혼란만 가득한 상황. 이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막막해하는 노도카 앞에 정체불명의 고양이가 나타난다.
“난 ‘커뮤니케이션 월드’에서 온 까뮤다뮤!
잠시 신세 지는 보답으로 네게 까뮤의 대화법을 알려주겠다뮤!”
연극 작품 정하기부터 축구부 활동으로 역할을 맡을 수 없는 친구의 대역 찾기, 갑작스러운 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