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iv
제 1 부 EAP의 개관
제1장 개념과 역사 2
1. 개념과 용어 2
2. EAP의 등장 6
3. 개입모형 19
4. 유형 23
제2장 서비스의 확장과 통합 33
1. 생활지원 서비스 33
2. 건강증진·웰니스 프로그램 37
3. 위험관리로서의 EAP 41
4. 포괄적 EAP 44
5. 통합적 서비스의 발전 48
제 2 부 EAP 도입과 운영
제3장 근로자 문제의 징후 54
1. 출근에 관한 영역 54
2. 안전과 건강 58
3. 품행 59
4. 업무량과 업무의 질 63
5.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EAP의 장점 66
제4장 계획과 준비 68
1. 상황 분석 68
2. 전략과 구조에 대한 결정 75
3. 투자액 산정 79
4. 정책과 절차의 기술 79
제5장 EAP 마케팅과 홍보 86
1. EAP 마케팅 86
2. EAP 홍보 91
제6장 성과 측정과 평가 96
1. 성과 측정의 필요성과 선행연구 96
2. 측정 평가 방법 104
3. 비측정 평가 방법 113
4. 임상적 평가 방법 132
제7장 EAP 운영의 조직 내 고려사항 135
1. 훌륭한 일터(GWP와 EAP 135
2. EAP 서비스에 대한 관점 138
3. 담당자가 고려할 EAP 운영의 성공 요건 144
제 3 부 EAP 서비스의 내용과 전개
제8장 EAP 상담 148
1. 조직과 EAP 상담의 관계 148
2. EAP 상담의 특징 164
3. 상담 모형 174
4. 상담 과정 181
5. 상담 프로그램 196
제9장 EAP 서비스 제공자 204
1. 핵심 업무 204
2. EAP 핵심기술 207
3. 역할 209
4. 전문성 인증 및 윤리성 확보 216
5. 한국의 인력양성 및 전문서 인증 221
제10장 효과적 이용 224
1. 의뢰의 형태 224
2. 의뢰를 높이는 방법 229
3. 관리자 훈련 233
제11장 정신건강과 E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