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일본 인사이트 리포트 : 33년 차 삼성전자 마케팅맨의 시선으로 캐낸 일본의 디테일
저자 채규혁
출판사 페스트북
출판일 2025-01-07
정가 18,000원
ISBN 9791169296601
수량
서문

1부
일본 간사이 공항 도착
일본 탐구 첫걸음
오사카 순환 전철 타 보기
일본의 길거리 풍경들
일본에서의 첫 TGIF
일본에서 하고 싶은 것
일본 유통의 양대 산맥
일본의 경찰과 파친코
일본의 종교와 풍류
오사카에서 교토까지

2부
일본의 저가 슈퍼마켓
오사카 전투와 26미터 산
일본의 고령화와 시니어 산업
일본의 직업시장과 구인난
나라(奈良에 다녀오다

3부
괴짜? 알짜? 돈키호테 유통
세계문화유산 히메지성
일본의 중고 시장 (1
일본의 중고 시장 (2
일본의 호스트 문화

4부
오사카와 도쿄, 그리고 후지산
덴노(天皇와 이봉창 의거
도쿄 도심 재개발과 캡슐호텔
도쿄 인근 유통점과 아키하바라
일본의 한류 현장 체험

5부
유니클로와 SPA 브랜드
일본 방문기를 마치며

별첨
별첨 1. 일본 주요 소매유통 현황
별첨 2. 시니어 시장 트렌드 분석

작가 인터뷰
책 속에서

“실제 일본의 길을 걷다 보면 절이나 신사를 많이 볼 수 있었다. 그런데 이것들이 그야말로 주거지 곁에 부지불식간 혼재되어 있어 역시 일본인의 생활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특히 오사카의 중심 난바 지역에서 두세 블록 정도 떨어진 동쪽의 한 도로에는 대여섯 개의 절이 나란히 한 블록을 온통 차지하고 있었다. 사찰이 꼭 산속에만 있어야 한다는 통념을 깨우며 대도시 도심 한가운데에서도 이렇게 밀집될 수 있다는 데 놀랐다(오사카 메트로 谷町六丁目~谷町九丁目 사이.”
-p.46

“사실 일본의 물가는 우리나라와 대체로 비슷한 편인데, 생활용품 가격은 엇비슷한 대신에 식재료는 싸고, 교통비와 월세는 높은 편이었다. 이처럼 우리나라와 물가 상황이 크게 다르지 않음에도 프리터가 많은 이유는 뭘까? 선진국이 될수록 실업급여, 일자리 알선, 세금 감면 등 실업자로 분류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복지가 굉장히 좋아, 굳이 정규직으로 취업하지 않아도 생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다 보니 프리터로서 일하고 싶을 때 반짝 일하며 당장의 젊음을 즐길 수는 있어 보였다. 하지만 이런 식의 삶으로는 노후를 포함한 미래가 없는 불안정으로 결혼 시장에서도 도태되어 장기적인 저출산 증가의 원인이 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이들과 같은 젊은 사람들의 정규직 외면으로 일본의 중소기업 등은 만성적인 인력난에 시달렸다.”
-p.86

“매일 지나치는 미나미 난바 지역 도요타 자동차 매장에는 1~2층에 6대가 진열되어 있는데 중고차가 2대나 진열되어 있었다. 1층과 2층 출입구 동선상 맨 앞쪽에 ‘인정 중고차(認定 中古車’라고 쓰인 배너가 서 있고 차량 전면 유리창에도 중고차임을 알리는 덮게 같은 게 놓여 있어, 이곳이 신형 차를 파는 매장이 맞는지 여러 번 되돌아보았다.
결론적으로 도요타, 혼다, 닛산 같은 메이커가 중고차 시장에 뛰어들어 이와 같은 ‘인정 중고차’를 공식 취급하면서, 중고차를 다루는 시장이 질적으로 상향화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