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에곤 실레, 예술가의 표현과 떨림
저자 박신양, 안현배
출판사 민음사
출판일 2025-02-25
정가 22,000원
ISBN 9788937428586
수량

프롤로그
감정 수업(박신양
표현은 가장 솔직한 자기의 거울에서 출발한다(안현배

1부 제국의 황혼(안현배
1 오스트리아와 빈
2 거울 속에 비친 화가
3 자기를 괴롭히는 감정들과 싸우는 과정
4 감정 전달이 중요한 표현주의 풍경화
5 예술을 위한 예술?
6 에곤 실레가 재발견되기까지

2부 예술가의 역할(박신양
1 예술가의 상상력은 새로운 미래를 열어젖힌다!
2 모든 위선과 가식으로부터 자기 존재를 분리하라!
3 예술가의 고유성은 진부해진 보편성을 깨부순다!
4 작가적 나르시시즘과 노스탤지어의 관계
5 에곤 실레의 선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을까?

에필로그
표현의 순간에 진동하는 감정의 끌림(박신양
그림이 뿜어내는 강렬한 에너지(안현배
예술에서 ‘감정’의 표현이 왜 중요한가?

모더니즘 예술가로서 에곤 실레가 우리에게 중요한 이유는 ‘솔직한 자기표현’에 있다. “인간이 느끼는 복잡한 감정과 심리적인 혼란을 실레처럼 이토록 대담하게 파고들었던 사례가 이전에 있었을까?” 에곤 실레는 “다양한 감정 상태를 실험적으로 표현했으며, 이를 통해 인체의 왜곡과 심리적 긴장감을 극대화하려고” 시도했다. 특히 “그의 자화상들은 그의 내면에서 감정들을 끌어내 폭발시킨다.”

“실레는 자기를 괴롭히는 감정들과 싸우는 과정을 예술로 만들어 내려 했다. 본인에게 절실한 것을 가장 솔직하고 가장 파괴적인 방법으로 묘사한다는 실레의 세계관이 만들어 낸 인물들은 왜곡된 신체와 강렬한 표정으로 인간의 고통, 불안, 욕망 등을 드러낸다.”
-안현배, 『에곤 실레, 예술가의 표현과 떨림』에서

미술사에서 에곤 실레의 풍경화가 각별히 중요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에곤 실레의 풍경화도 고흐나 뭉크처럼 “감정의 전달이 중요한 표현주의 작품”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감정을 표현한 작품이 왜 중요한 것일까? 우리는 사회가 요구하는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 우리가 속한 조직에 자신의 필요성을 어필하기 위해, 때로는 가면을 쓰고 때로는 개성을 감춰야 한다. 경쟁이 심화되는 사회에서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사회적 역할과 쓸모에만 집착하다가 정작 나 자신은 사라지고 인생의 중요한 좌표도 잃어버리고 만다. 이때 자신을 탐구한 예술가의 작품은 우리로 하여금 그들과 마찬가지로 스스로를 들여다보게 만든다. 그래서 “감정을 언어로, 그리고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은 소중한 행위다.”

“자신의 감정이 어떤지를 표현하는 건 배우고 연습해야 하는 일이다. 감정을 표현하는 연습을 하지 못하면 어른이 되어서도 문제가 생긴다. (… 내가 누구인지를 알아가는 참 좋은 근거를 자신 안에 두고 있는데도 왜 다른 데서 찾는다는 말인가? 우리는 단 한순간도 감정이 없는 채로 존재할 수 없다. 그리고 그 수많은 다양한 감정들은 계속해서 우리에게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