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_4
제1장_중국 애국주의와 고대사 연구김인희_13
1. <하상>의 방영과 톈안먼 사건_15 ┃ 2. 허무주의 비판과 애국주의 등장_16 ┃ 3. 애국주의와 고대사 만들기_20
제2장_중국 고고 역사 이론의 재정립배현준·이유표_25
1. 고문헌 기록에 대한 시각 변화_27 ┃ 2. 중국식 문명, 국가 개념의 정립_39
제3장_중화문명의 시작, 염제배현준_47
1. 왜, 염황인가?_49 ┃ 2. 염제와 신농에서 염제신농으로_53 ┃ 3. 고고 유적과 염제의 역사화_59 ┃ 4. 현대 사회 속의 염제_68 ┃ 5. 염제의 역사화와 한계_76
제4장_황제, 역사인가? 신화인가?김인희_79
1. 역사인가, 신화인가_81 ┃ 2. 『상서』 「여형」의 문헌적 가치_83 ┃ 3. 황제의 초기 모델은 주나라 왕_89 ┃ 4. 역사의 신화화와 황제_98
제5장_허무주의 극복과 황제의 중화민족 공통 조상 만들기김인희_101
1. 허무주의 출현과 염황열(炎黃熱_103 ┃ 2. 황제의 역사화와 역사허무주의 극복_108 ┃ 3. 황제의 신화화와 민족허무주의 극복_116 ┃ 4. 절반의 성공_132
제6장_요순우의 본향 산시성, 그 오도된 역사 만들기심재훈_135
1. 요순우의 본향 산시성_137 ┃ 2. 현존하는 산시성의 요순우 사적 개요_142 ┃ 3. 선진 출토 문헌상의 요순우_153 ┃ 4. 『좌전』에 명시된 요의 흔적과 산시성_161 ┃ 5. 『한서』 「지리지」에 나타난 산시성의 요순우_168 ┃ 6. 『원화군현지』와 『태평환우기』에 나타난 산시성의 요순우_173 ┃ 7. 『산서통지』의 요순우_178 ┃ 8. 중국 전통시대 역사 만들기의 한궤적_188
제7장_중국 첫 번째 왕조 하나라의 창건자, 우임금이유표_193
1. 얼리터우와 하문화 _195 ┃ 2. 우·하 전승의 형성 과정_197 ┃ 3. 얼리터우는 하문화 유적인가?_214 ┃ 4. 고고학으로 역사를 밝힐 수 있을까?_234
제8장_중화민족 공동체론과 신시대
애국주의 강화를 위해 고대사를 만들다
중국 정부는 톈안먼 사건의 발생 원인을 역사허무주의와 민족허무주의의 잘못된 사상에 빠졌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역사허무주의는 중국 역사를 부정하는 것이고, 민족허무주의는 중국 전통문화를 부정하는 것을 말한다. 중국 정부는 역사허무주의와 민족허무주의를 비판하고 애국주의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고대사는 애국주의 역사 프로젝트의 핵심 주제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고국이라는 타이틀은 애국주의 강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하상주단대공정은 하나라, 상나라, 주나라가 존재했던 구체적인 연대를 증명하는 프로젝트였다. 중화문명탐원공정은 중화문명의 시원을 찾는 공정으로 하상주 이전의 신화시대를 역사시대로 만들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인 염제, 황제, 요임금은 중화문명탐원공정의 대상이고, 우임금은 하상주단대공정의 대상이었다.
신화상의 인물을 역사적 인물로 바꾸는 방법은 비교적 단순하였다. 문헌상의 기록과 유사한 유물이나 유적이 발견되면 “누구의 도읍지다”, “누구의 출생지다”라고 결론 내렸다. 문헌 기록과 실제 고고 유적 사이에 존재하는 수천 년의 시간적 거리는 문제되지 않았다. 문헌 기록 중 유리한 것은 취하고 불리한 것은 무시하였다.
염제와 황제에게 역사허무주의와 민족허무주의를 극복할 의무가 주어졌다. 역사허무주의 극복을 위해 연구자들은 염제, 황제의 흔적을 찾았는데 가장 이른 것은 기원전 5,500년 경 신석기 중기 유적이고 가장 늦은 것은 기원전 1,900년경 청동기 초기 유적이었다. 결과적으로 염제, 황제 유적은 중국 남부를 제외한 중국 전역에서 발견되며, 시간적으로도 3,600년의 역사를 포괄한다. 염제와 황제가 실존 인물이었다면 이처럼 다양한 지역에서 3,600년이란 긴 시간 동안 생존할 수 없으니 염제와 황제의 역사화는 실패했다고 할 수 있다.
염제와 황제에게 부여된 임무는 역사적인 것만은 아니었다. 이들은 민족허무주의를 극복하고 중화민족의 공통 조상으로서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