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언어 학습의 생태학과 기호학 사회문화적 관점으로
저자 레오 판 리르
출판사 사회평론아카데미
출판일 2017-07-28
정가 30,000원
ISBN 9791188108183
수량
역자 서문_생태학적 국어교육으로 가는 여행의 첫걸음
서문
감사의 글
01 도입: 왜 생태학인가
1. 교육 속의 언어: 뒤섞인 감정들
2. 교육에서의 언어
3. 생태학: 심층과 표층
4. 사회과학에서의 생태학
5. 생태학과 사회문화 이론
6. 사회문화 이론과 생태학의 비교
7. 정리와 전망
02 언어 이론
1. 도입
2. 언어, 언어학 이론, 학습법과 교수법에 관한 몇 가지 공통된 가정
3. 언어학
4. 맥락: 과학에 대한 기록
5. 맥락, 언어와 언어학
6. 생태언어학
7. 정리
03 기호학: 의미의 구성
1. 도입
2. 기호의 일반성
3. 페르디낭 드 소쉬르
4. 찰스 샌더스 퍼스
5. 퍼스 기호학의 고찰
6. 기호 현상과 언어 학습
7. 마이클 할리데이
8. 정리
04 창발과 행동유도성
1. 도입
2. 창발
3. 창발주의
4. 창발적 체계로서의 언어
5. 선천성-후천성 논쟁: 요약적 개괄
6. 창발 문법
7. 문법화
8. 행동유도성
9. 행동유도성이란 무엇인가
10. 지각과 행동에 대한 깁슨의 관점
11. 문화적 인공물과 행동유도성의 다른 예
12. 행동유도성의 확장된 의미
13. 중재
14. 할리데이의 언어 기반 학습 이론
15. 정리
05 자아와 언어 학습
1. 도입
2. 기호의 대화적 속성
3. 자아의 발달
4. 정신, 의식, 인지
5. 자아: 현재의 자아, 과거의 자아, 미래의 자아
6. 언어 사용과 목소리
7. 정리
06 언어 학습의 경로
1. 도입
2. 언어 학습에 대한 관점들
3. 상호작용과 대화의 역할
4.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5. 비계
6. 교육학적 비계의 특성
7. 예기
8. 근접발달영역, 제2언어와 외국어 학습
9. 프로젝트 기반 학습
10. 학술 언어: 언어의 규범적인 측면
11. 정리
07 비판적 생태언어학
1. 도입
2. 생태학적 관점의 창발
3. 자연과 교육에서의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교실을 만들기 위해
왜 생태학적 접근이 필요한가
언어 교육의 생태학을 둘러싼 모든 논의를
체계적으로 망라한 단 한권의 책!
최근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기존의 연구방법론에 대한 대안적 접근법으로 생태학적 관점을 접목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과학적 연구방법은 대상을 독립적인 개체로 파악하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이해하려 했다. 그러나 생태학은 대상과 환경이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하며 형성?발전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그 관계성을 중시한다. ...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교실을 만들기 위해
왜 생태학적 접근이 필요한가
언어 교육의 생태학을 둘러싼 모든 논의를
체계적으로 망라한 단 한권의 책!
최근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기존의 연구방법론에 대한 대안적 접근법으로 생태학적 관점을 접목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과학적 연구방법은 대상을 독립적인 개체로 파악하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이해하려 했다. 그러나 생태학은 대상과 환경이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하며 형성?발전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그 관계성을 중시한다. 여러 분야에서 생태학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맥락, 환경, 관계성 등 지금껏 간과되었던 생태학의 중요 개념들이 현재의 문제와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기 때문일 것이다.
현재의 교육, 특히 언어 교육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에도 생태학적 관점은 대안으로 제시되어 왔다. 천편일률적인 지식 전달식 학습에 치중했던 지금까지의 학습 지도를 변화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생태학에 주목한 것이다. 학습자의 언어적 체험을 중시하고 다채로운 학습을 유도하기 위해 생태학적 접근의 핵심 요소에 해당하는 관계성, 순환성, 평등성을 교육에 적용하려는 도전과 시도들이 있었다. 그러나 이를 하나로 결집시키는 이론적 토대와 체계적 논의가 부족했기에 이러한 도전은 표류하는 양상을 보였다. 『언어 학습의 생태학과 기호학』은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