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상상해 봐, 공룡! - 생각곰곰 16 (양장
저자 송지혜
출판사 책읽는곰
출판일 2025-02-24
정가 16,800원
ISBN 9791158365011
수량
-
이건 누구 뼈일까? 어떻게 생겼을까?
불빛을 비추면 나타나는 뼈에서 시작된 공룡에 관한 상상

날카로운 이빨과 단단한 피부, 쿵쾅거리는 발걸음에 사나운 울음소리! ‘공룡’이라고 하면 우리는 이토록 쉽게 공룡의 모습을 떠올릴 수 있어요. 장난감과 책, 영화나 박물관에서 익숙하게 보아 온 모습이니까요. 공룡은 이미 6500만 년 전에 멸종해서 본 사람이 아무도 없는데 어떻게 알아낸 걸까요?

오늘날 복원된 공룡은 땅속에 남겨진 화석을 단서로 과학자들이 밝혀낸 것이에요. 그렇다면 반대로 우리에게 익숙한 동물의 뼈만 보고 동물들의 모습을 알아낼 수 있을까요? 자, 이 뼈를 보고 상상해 볼까요? 누구의 뼈인지, 어떻게 생겼을지, 어떤 울음소리를 내고, 몸은 어떤 색이었을지 마음껏 상상해 보세요. 단박에 정답을 맞춘 사람도 있겠지만 쉽지는 않을 거예요. 뼈만으로는 알 수 없는 사실도 있거든요. 종이 뒤에 불빛을 비춰 수수께끼의 뼈와 동물의 모습을 비교해 보세요. 놀랍게도 토끼의 기다란 귀는 뼈에 남아 있지 않아요. 토끼의 가장 큰 특징이 뼈에는 나타나지 않는다니 이상하죠. 그렇다면 혹시 공룡은 어떨까요?

실제 동물들의 다양한 모습을 힌트 삼아 공룡의 생김새, 울음소리, 색깔을 상상해 보세요. 토끼처럼 기다란 귀가 달려 있었을까요? 향유고래처럼 머리뼈보다 머리가 훨씬 컸을까요? 사자처럼 포효했을까요, 아니면 새처럼 울었을까요? 공룡을 둘러싼 상상은 지금도 계속해서 변하고 있어요. 우리 곁에 살아 있는 동물들의 다양한 모습을 힌트 삼아 새로운 공룡의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공룡에 관한 상상은 이렇게 시작하는 거랍니다.

어려운 내용은 쉽게, 쉬운 내용은 깊게, 깊은 것은 유쾌하게
어린이 논픽션의 명제를 충실하게 구현한 지식 그림책

남겨진 뼈 화석을 단서로 공룡의 모습을 상상하는 과정은 공룡을 연구했던 과학자들이 먼저 겪은 일이에요. 처음에 공룡 뼈를 발견한 사람들은 발톱의 위치를 몰라 코뿔소처럼 머리에 붙이거나, 악어처럼 꼬리를 끌며 네 발로 걷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