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 론
1.1 산업조직론의 의의 3
1.2 산업조직론의 형성과 발전 4
1.3 시장과 산업 6
1.4 시장의 정의 7
1.5 구조.행태.성과의 분석 13
1.5.1 구조(Structure / 14
1.5.2 행태(Conduct / 15
1.5.3 성과(Performance / 16
1.6 산업조직론의 연구방법 16
1.7 신산업조직론 19
제2장 기업이론
2.1 기업의 본질 25
2.1.1 거래비용 / 26
2.1.2 단체생산 / 27
2.2 기업규모의 제약 30
2.2.1 기업규모의 수평적 한계 / 30
2.2.2 기업규모의 수직적 한계 / 31
2.2.3 적정 기업규모의 결정 / 32
2.3 기업의 목적과 행태 33
2.3.1 이윤의 본질 / 34
2.3.2 이윤극대화가설 / 36
2.3.3 이윤극대화의 대체가설 / 38
2.3.4 기업행태가설의 평가 / 43
제3장 게임과 전략
3.1 게임과 전략 51
3.2 우월전략균형과 내쉬균형 52
3.3 부분게임완전균형(Subgame Perfect Nash Equilibrium 54
3.4 반복게임(Repeated Game 57
제4장 완전경쟁시장
4.1 완전경쟁시장의 개념 65
4.2 완전경쟁과 효율 68
4.3 완전경쟁과 사회후생 70
4.4 경쟁시장과 소비자잉여 72
4.5 유효경쟁 75
제5장 독점시장
5.1 독점기업의 가격행태 79
5.2 시장지배력의 경제적 효과 83
5.2.1 자원배분의 왜곡 / 83
5.2.2 후생손실의 계측 / 85
5.3 독점의 사회적 비용 90
5.4 독점의 효율과 비효율 93
5.5 기업효율과 시장지배력 98
5.6 차선(次善의 이론 102
부록
5.A 내구재 독점 기업에 의한 시간에 걸친 가격차별화 106
5.A.1 대여독점자 / 108
5.A.2 판매독점자 / 108
제6장 과점시장
6.1 과점시장의 특징 113
6.2 수량경쟁: 쿠르노 모형 113
6.3 선
제7판을 내면서
제6판이 2021년에 발간된 지 4년 만에 제7판을 출간하게 되었다. 제6판이 산업조직론의 최신 이론을 보다 심도 있게 정리하고 소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면, 제7판은 이론과 관련된 새로운 사례들을 소개하였고 각 장의 자료들을 새롭게 업데이트하여 이론과 실제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였다.
제7판은 제6판과 같이 총 22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6판과 비교하여 새롭게 업데이트된 장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 제4장은 기존과 같은 내용을 유지하였다. 제5장에서는 내구재 독점기업의 시간에 걸친 가격 차별화에 관한 실제 사례를 추가하였다. 제6장 과점시장 이론에서는 쿠르노 모형, 버트란드 모형 및 생산능력 제약하의 가격경쟁에 관한 실제 사례를 수록하였다. 제8장에서는 차별화된 재화 시장 이론의 사례로서 펩시콜라와 코카콜라의 경쟁을 수록하였다. 제9장과 제11장에서는 각각 한국의 시장집중도와 기업결합 관련 자료들을 최신 자료로 업데이트하였다. 그리고 제13장 진입 저지와 약탈자격 전략에서는 진입 저지 관련 새로운 사례들을 소개하였다. 제15장 담합 이론에서는 담합 판결의 실제 사례 및 부당 공동행위 사건 수와 과징금 관련 자료를 새롭게 하였다. 또한, 제19장 경매제도의 개념과 응용에서는 경매의 응용사례를 새로이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22장 독점규제와 공공정책에서는 기업결합 유형별 사례와 불공정거래행위 사례의 자료들을 업데이트하였다.
최근 디지털화와 플랫폼 경제의 등장, AI 기술의 발전 등이 시장구조, 기업행동, 경쟁정책에 미칠 잠재적 영향은 산업조직 연구에서 중요한 주제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본 개정판은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여전히 부족함이 있지만, 학부와 대학원의 산업조직론 입문서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이론을 보강하고 한국의 실증적 분석을 정리하는 데 최선을 다하였다. 여러 제약으로 인하여 미처 개정판에 포함되지 못한 내용들은 향후 추가적인 개정작업을 통하여 지속해서 내용을 수정해 나갈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