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유아수학교육의 기초
1장 유아의 삶과 수학
1. 유아의 삶과 수학교육
2. 유아수학교육의 이해
2장 유아수학교육 이론
1. 구성주의 접근
2. 행동주의 접근
3. 뇌 기반 접근
4. 유아수학교육에서의 이론적 함의
3장 유아의 수학적 사고와 탐구행동
1. 수학적 사고란 무엇인가
2. 유아의 수학적 탐구행동과 수학활동
4장 유아수학교육의 변천과 동향
1. 미국 유아수학교육의 변천과정
2. 우리나라 유아수학교육의 변천과정
3. 유아수학교육의 동향
5장 유아수학교육의 교수원리와 방법
1. 교수원리와 교수방법
2. 교사의 역할
6장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1. 수영역의 환경구성
2. 유아수학활동을 위한 자료
7장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1. 유아수학능력 검사도구
2. 포트폴리오 평가
3. 표준화 검사
● 1부 참고문헌
2부 누리과정에 근거한 유아수학교육의 실제
8장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1. 수 세기와 연산의 발달
2. 누리교육과정에서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3.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활동의 실제
9장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1. 공간개념과 도형개념의 발달
2. 누리교육과정에서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3.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활동의 실제
10장 기초적인 측정하기
1. 측정의 영역과 측정개념의 발달
2. 누리교육과정에서 기초적인 측정하기
3. ‘기초적인 측정하기’ 활동의 실제
11장 규칙성 이해하기
1. 규칙성 이해의 발달
2. 누리교육과정에서 규칙성 이해하기
3. ‘규칙성 이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