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 인간에게 도구란?
도구와 인류역사
인류의 기원
도구의 개념과 가치변화
인간과 도구
인간의 이해
도구의 역사와 발달과정
2. 사고의 진화, 디자인
디자인의 발원과 개념
디자인의 본질
디자인의 원리
조화
균형
율동
디자인의 질서
물리적 질서
생태적 질서
사회 문화적 질서
디자인의 개념변화와 기능의 확장
디자인의 개념변화
디자인 기능의 확장
디자인의 영역과 과제
디자인의 영역
제품디자인
시각디자인
공간·환경디자인
디자인의 과제
3. 문명의 전환과 인간, 기술, 환경
생존욕구와 농업혁명
미개인에서 문명인으로
농업사회의 출현과 발달
산업혁명과 인간생활의 변화
변화의 요인과 과학기술의 발달
변화의 요인
1차 산업혁명과 기계화
대량생산과 물질풍요
2차 산업혁명과 대량생산
기술의 분화와 물질풍요
디지털환경과 정보혁명
컴퓨터의 발전과 디지털산업의 폭발
3차 산업혁명과 컴퓨터의 발전
디지털산업의 폭발과 시, 공간의 확장
4차 산업혁명과 경계의 소멸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융합과 경계의 소멸
정보사회와 디지털 모더니티의 서막
4. 디자인의 시대적 컨셉트
생존과 상징, 장식을 위한 디자인
원시사회, 생존을 위한 디자인
상징과 장식을 위한 디자인
고대사회 디자인
중세사회 디자인
근대사회 디자인
산업사회, 물질풍요를 위한 디자인
산업디자인의 발흥과 모더니즘
산업디자인의 발흥
모더니즘
정보사회, 미래디자인의 방법과 새로운 개념 및 가치창조를 위한 방향성 제시
4차 산업혁명으로 모바일,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첨단 ICT 기술이 시장의 대규모 변화를 주도하면서 사람과 사물, 공간이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온, 오프라인의 구분이 없어진 초연결사회가 되었다. 유비쿼터스 환경으로 사고방식과 생활패턴이 바뀜에 따라 디자이너도 제품외관을 위한 조형능력 외에 소비자의 경험을 디지털형식의 제품·서비스로 풀어내야 한다. 따라서 제품-서비스시스템디자인에 대한 객관화된 개념정립이 필요하며, 디자이너는 서비스를 디자인으로 가시화시킬 수 있는 서비스 엔지니어링(UX디자인, 코딩 등의 능력이 필요하다. 이 책은 디자인의 이러한 시대정신을 바탕으로 미래디자인의 방법과 새로운 개념 및 가치창조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문명사적 변화의 흐름을 인간과 도구와 디자인과의 관계로서 시대적 관점에서 파악
이 책은 인류역사의 문명사적 변화의 큰 흐름을 디자인 측면에서 살펴보고, 그러한 변화를 추동한 생활과 도구, 디자인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도래한 초연결사회와 미래 디자인의 향방은 물론, 인간과 도구와 디자인과의 의미변화를 시대적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즉, 농업혁명에서부터 4차 산업혁명까지 문명의 전환기마다 명멸과 변천을 반복해온 도구와 디자인의 실체를 상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여기서 도구의 범위는 생활 속의 유, 무형제품과 서비스에 국한시켰으며 디자인은 광의의 제품디자인 분야라고 할 수 있는 산업디자인 범위 안에서 언급하고자 하였다.
서비스와 제품디자인 융합의 새로운 디자인방법론 제시, 이를 위한 다학제적 교육시스템의 필요성
21C 미래디자인의 발전방향은 매슬로 욕구단계의 최상위 단계인 자아실현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간다고 저자는 밝히고 있다. IoT제품(제품-서비스시스템 제품들은 그러한 기능을 구현하게 되면서, 단순한 기능만 제공하던 제품에서, 제품-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