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chapter1 영어(English는 언어다
대한민국과 영어
대한민국 영어 살펴보기
대증(對症적 영어교육, 학습의 함정
언어를 익히다
또 하나의 언어를 익히다
언어를 가르치고 배우다
대한민국 영어교육의 미래
chapter2 변화의 조건
더 큰 문제의 가능성
영어교육·학습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들
대한민국 영어교육·학습에 대한 생각,
그 중심의 이동
영어교육·학습에 관한 바른 목표의 정립
chapter3 단어에서 표현으로
이야기: 말로 그려내다
언어학습 기초지식과 학습 포인트
(1 말속에는 일정한 구조(Structure가 있다
(2 서로 어울려 쓰는 말(Collocations이 있다
(3 어디서나 흔히 들어볼 수 있는 표현이어야 한다
(Not Awkward
chapter4 어휘학습
대한민국 영단어 학습법
사전을 통한 어휘학습
(1 사전의 구성
(2 발음(Pronunciation
(3 의미(Meaning
(4 Usage(실제 표현 속 단어의 쓰임새
(5 철자확인(Spelling
chapter5 기초영문법 (Basic English Grammar
Chapter 5-1 품사 (Part of Speech
1. Noun (英명사
2. Pronoun (英대명사
3. Verb (英동사
4. Adjective (英형용사
5. Adverb (英부사
6. Preposition (英전치사
7. Conjunction (英접속사
8. Interjection (英감탄사
Chapter 5-2 구문론 (Syntax
1. Sentence Types
2. Predicate; Verb + Verb-pattern
3. Word-Group; Larger than one word
chapter6 영어공부의 정도(正道
영어학습 Guideline
인간과 언어
영어를 바꿔라!
English in the world
영어는 언어와 밀접하게 연관된 학습영역
영어교육이란 궁극적으로 학습자로 하여금 모국어능력 외에 또 하나의 언어능력을 형성하는 과정으로써, 결과적으로 영어교육은 언어의 이해가 필수적인 학습영역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언어로써 영어를 바라보고, 나아가 이를 구성하고 있는 단어와 표현, 문법 등을 함께 올바른 시각으로 접근해갈 수 있도록, 일정한 교육과 학습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와 더불어 이 책은 영어의 언어라는 특징과 관련하여 ‘학습자’의 입장에서 영어를 이해하고,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다루고...
영어는 언어와 밀접하게 연관된 학습영역
영어교육이란 궁극적으로 학습자로 하여금 모국어능력 외에 또 하나의 언어능력을 형성하는 과정으로써, 결과적으로 영어교육은 언어의 이해가 필수적인 학습영역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언어로써 영어를 바라보고, 나아가 이를 구성하고 있는 단어와 표현, 문법 등을 함께 올바른 시각으로 접근해갈 수 있도록, 일정한 교육과 학습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와 더불어 이 책은 영어의 언어라는 특징과 관련하여 ‘학습자’의 입장에서 영어를 이해하고,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다루고 있다.
체계적으로 잘 짜여진 영어교육을 따라야 한다
우리나라와 같이 일상생활에서 영어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환경에서 영어를 배우고 익히는 것은 그리 수월한 일이 아니다. 그래서 반드시 체계적으로 잘 짜여진 영어교육 안에서, 교육자의 지도에 따라 차근차근 영어능력을 성장시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당연히 처음부터 잘할 수는 없다. 영어교육?학습 초기에는 누구나 부정확한 발음에, 겨우 알고 있는 몇 개의 단어로 자기 생각을 말해보고 또 고쳐 말하며, 학습한 내용들을 토대로 ‘말하고, 듣고, 쓰고, 읽는’ 연습을 시작하게 된다.
영어학습방식은 ‘학습내용’-‘활용 및 교정’-‘영어능력성장’이라는 3단계
영어교육?학습방식은 ‘교육?학습내용’-‘활용 및 교정’-‘영어능력성장’이라는 3단계로 나누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