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루틀리지 드라마투르기 참고서
저자 마그다 로만스카
출판사 연극과인간
출판일 2016-07-15
정가 40,000원
ISBN 9788957865774
수량
학계와 드라마투르그 실천가들이 참여해
동시대 드라마투르기의 실천 행위에 초점을 맞춘 연구서


드라마투르기는 다양한 형태로 동시대 연극의 기본적이고도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그 단어에 대한 최초의 정의에서는 ‘극작’에 대한 포괄적인 이론을 의미했다. 비록 그 단어는 연극에서 생겨났지만, 동시대 드라마투르기는 최근 몇 년간 엄청난 성장을 하였고, 이제 모든 종류의 서사물 ― 오페라에서부터 공연 예술 그리고 무용과 멀티미디어에서부터 영상 제작과 로보트학에 이르기까지 ― 의 형태와 구조에 스며들어 있다.
주요 이론가와 실천가, 학자들이 참여한 85편의 기고문으로 구성된 『루틀리지 드라마투르기 참고서』는 공연 예술 분야에서 작업을 하는 예술가들와 연구자들을 위한 기본적인 지침서이며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비평적 자원이 될 것이다.

▶ 책 소개

2015년 발행된 『루틀리지 드라마투르기 참고서』가 국내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번역과 공연 평론, 드라마투르기를 해온 최영주와 이윤정이 이 책의 공동 번역가이다. 드라마투르기란 용어가 여기저기 떠돌아다니기는 해도 그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일반 독자나 공연 관객에게는 아직 생소한 것이 국내 상황이다. 700여 쪽을 넘는 만만치 않았을 분량의 번역 작업을 서둘렀던 이유는 국내 공연 예술계에 드라마투르기가 이제 본격적으로 유입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지원이 절실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희랍어 드라마투르기아(dramaturgia로부터 유래한 드라마투르기란 단어의 의미는 희곡 작법을 뜻한다. 원래 드라마투르그는 희곡 작가를 의미하였다. 단어가 지닌 원래의 의미가 변용되어 현재의 의미대로 연극 제작 현장에서 이론과 실천을 매개하는 전문 기능으로서 드라마투르기를 처음 의미하게 된 곳은 독일이다. 18세기에 레싱(G.E. Lessing은 함부르크 국립극장의 내부 비평가로 임명되어 활동하였고, 이후 함부르크 극장에서 공연된 작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