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항상 사회와 관계를 맺는다. 사회도 교육과 관계를 맺는다. 교육과 사회는 불가분의 관계로 ‘교육과 사회는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교육사회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사회학(sociology이란 라틴어 socius(인간의 집단와 logos(연구의 합성어로 ‘인간의 집단을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사회학이란 다양한 특성을 지닌 개인들이 사회라는 조직 속에서 살아가는 방식을 이해하고...
교육은 항상 사회와 관계를 맺는다. 사회도 교육과 관계를 맺는다. 교육과 사회는 불가분의 관계로 ‘교육과 사회는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교육사회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사회학(sociology이란 라틴어 socius(인간의 집단와 logos(연구의 합성어로 ‘인간의 집단을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사회학이란 다양한 특성을 지닌 개인들이 사회라는 조직 속에서 살아가는 방식을 이해하고, 사회적 현상을 설명하며 더 나은 사회를 모색하기 위한 학문이다.
교육학(pedagogy이란 희랍어 paid(어린이와 agogos(지도하다의 합성어로 ‘어린이를 가르치기 위한 학문’이라는 의미이다. 교육학은 교육행위와 관련된 내용과 교육현상과 관련된 내용을 학문적으로 연구하여 이를 이론적인 체계로 종합한 것이다.
교육사회학이란 사회학과 교육학의 특징을 잘 살려서 ‘교육이 사회와, 사회와 교육이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해석하고 설명하는 학문이다. 사회를 보는 관점은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이 있다. 거시적 접근의 경우 개인보다 집단을, 미시적 접근의 경우 집단보다 개인을 중요시한다.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은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은 사회를 거시적 접근으로 보고,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