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환경 분석
학습 1| 사업 환경 분석하기
1. 전자상거래 시장의 특성과 환경 파악
1-1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특성
1-2 전자상거래 시장환경분석
2. 표적 시장에서 제품 믹스 전략의 이해
2-1 표적 시장과 제품 믹스 전략의 이해
단원 정리
단원 평가
학습 2| 고객 요구사항 분석하기
1. 시장별 고객 유형 분류
1-1 고객 욕구 충족을 위한 고객 세분화
1-2 고객 유형별 분류
2. 고객 유형별 특성 및 니즈 조사
2-1 고객 니즈의 개념과 발생 과정
2-2 고객 니즈의 파악 및 확정
2-3 고객 니즈의 충족 방법
2-4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전략적 시사점
단원 정리
단원 평가
학습 3| 경쟁사 현황 분석하기
1. 경쟁사 분석
1-1 경쟁사 고객 관리
1-2 모바일 커머스(Mobile Commerce
2. 자사 분석
2-1 인터넷 마케팅
2-2 SWOT 분석
Chapter 02. 사이트 기획
학습 1| 사이트 개발계획 수립하기
1. 사이트 기획
1-1 사업계획서
1-2 사이트 이용자
1-3 관련된 법과 제도
1-4 포토샵
1-5 HTML
단원 정리
단원 평가
학습 2| 사이트 디자인하기
1. 사이트 콘셉트 디자인
1-1 콘셉트
1-2 디자인 콘셉트 정의 방법
1-3 사이트 디자인 방법
1-4 스토리보드
2. 사이트 페이지 디자인
2-1 웹 디자인
2-2 웹 콘텐츠
2-3 웹 디자인에 필요한 프로그램
2-4 내비게이션
2-5 메인 페이지와 서브 페이지
이 책은 NCS 전자상거래와 카페24 쇼핑몰 솔루션 기반 이론 + 실무 도서이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NCS 기반 학습모듈에 딱 맞는 단원 및 내용 구성
- 책에서 배운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드는 NCS 기반 단원평가 + 해답 제공
- 카페24 쇼핑몰 솔루션에 기반한 쇼핑몰 제작, 홍보, 운영 실무 내용 반영
- NCS 기반 전자상거래 강의용 단원별 학습지도안 및 커리큘럼 제공
NCS 기반 전자상거래에 맞는 교육을 해야 되는 고등학교, 대학교, 직업학교, 학원 등 교육기관의 지도자에게 딱 맞는 지도서이다. 또한 딱딱한 느낌의 NCS 기반 전자상거래 내용을 카페24 솔루션을 활용하여 실무적으로 풀어냈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창업을 계획하는 예비 창업자나 학생에게도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