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아동미술교육의 의미
미술의 분류
아동미술교육의 목적
1. 신체발달
2. 인간의 좌ㆍ우 뇌를 균형있게 발달
3. 인지발달
4. 사회성 발달
5. 정서발달
6. 자아표현의 장
7. 창의력 육성
8. 표현능력의 향상
아동미술교육의 성립조건
1. 미술교사
2. 학습자
3. 매체, 교재, 교육 내용
아동화의 발달과 특성
1. 어린이의 발달특성
2. 아동화의 발달단계
3. 미술표현의 유형
4. 아동화의 이해
5. 아동의 특성별 교육
아동미술교육과 미술치료
1. 미술치료의 개념
2. 미술치료에 관한 건해
3. 미술치료의 접근법(분류
4. 발달미술치료
5. 미술치료의 기법
6. 아동 발달에 따른 색 및 형태 개념
7. 미술치료의 형태
8. 미술치료사 주의할 점
9. 아동의 정서 읽기
10. 미술의 도우미 역할
11. 색채와 그림으로 보는 심리진단
색채와 아동심리
1. 아동에 있어서 색채의 의미와 인지발달과정
2. 색체에 따른 심리분석과 그 특징
3. 아동 색체미술의 정신분석학적 해석
아동미술교육에 저해가 되었던 요인
아동미술 수업의 원칙
학자들이 언급하는 교사의 지도요령
아동미술교육의 지도요건
1. 지도 방법의 유의점
2. 동기유발과 도입 방법
3. 흥미주도의 지도
4. 다양한 재료와 기법의 경험
5. 좋은 그림을 그리게 하는 지도
6. 그림에 흥미가 없는 아동의 지도
7. 창의성 미술교육지도
아동미술교육의 지도 원리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