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저자 곽미정
출판사 양성원
출판일 2018-04-07
정가 19,000원
ISBN 9791161261041
수량
CHAPTER 01 청소년기 특징 및 발달 이해

1절 | 청소년의 개념 이해

1. 청소년 관련 제도를 통한 개관
2. 청소년 권리의 발달의 이해
3. 청소년 관련 법률의 발달
4. 청소년기의 사회적 관계의 발달 및 특성
5. 청소년 프로그램의 방향 및 의의

CHAPTER 02 청소년기 적응 및 지도이론

1절 | 청소년 발달의 이해와 관련이론

1. 청소년 발달의 이해
2. 청소년 관련 이론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4.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2절 | 청소년과 임파워먼트 및 삶의 질

1. 임파워먼트
2. 삶의 질

CHAPTER 03 청소년 프로그램의 이해

1절 | 청소년 프로그램 작성 시 고려사항

1. 생태체계학
2. 청소년들의 가정생활건강성과 학교생활만족도
3. 사회체계적 관점
4. 청소년의 발달과업과 메슬로우의 욕구단계의 활용
5.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청소년기와 환경의 이해

CHAPTER 04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모형

1절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1. 지역사회와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
2. 지역사회 안에서의 청소년의 이해를 위한 준거 틀과 접근방식
3.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사고력의 훈련

2절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모형

1. Mazmanian과 Sabatier(1981의 분석 틀
2. 제도 및 프로그램 적정성 점검을 위한 Flow Chart

3절 | 프로그램 기획의 특성

4절 | 청소년 프로그램의 기획과정

현대사회에서 청소년의 문제는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이들이 우리 사회의 미래를 담당하게 될 주역이며, 우리의 후손에 대한 문제를 담당하게 될 것이다.

청소년은 매우 큰 가능성을 지닌 존재들이다. 미래 우리 사회의 성장과 발전을 담당하게 될 사회의 중요한 계층이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이들의 권리와 욕구를 반영하는 다양한 사업의 진행이 필요하며 건전한 의사소통의 장이 필요하다. 현대사회의 사회복지는 생태학적 관점과 통합적 관점 속에서 다양하며

복합적인 욕구를 지닌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지원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은 가족과 지역사회의 환경을 통하여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상호작용하며 성장해야 한다. 통합적 관점에서 볼 때,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확립하고 사회복지실천의 근간이 되는 3대 요소인 지식과 기술 그리고 가치가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및 평가의 곳곳에서 끊임없이 반추되며 적용되어야 한다. 향후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이 자유와 인간의 존엄을 존중하는 궁극적 가치를 통하여 사회 속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도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중요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과목에서는 청소년의 특성에 입각하여 인성의 성장과 발달단계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청소년을 원조하게 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청소년은 성장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특성을 반영하여 스스로 프로그램을 직접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교재에서는 사회복지실천 분야의 한 분야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접목하고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하여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자 하였다. 부디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접목되는 청소년 프로그램이 각 영역에서 개발되고 적용되어 청소년 각 현장에서 기여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