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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동이 천자문
저자 김점식
출판사 아이엠북
출판일 2015-06-15
정가 32,000원
ISBN 9791185177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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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문
* 추천사
* 부수 정리

001 | 하늘이 검다 - 블랙홀의 신비(天地玄黃 宇宙洪荒 40
002 | 하늘에서 일어난 일은 땅에서도 일어난다(日月盈 辰宿列張 44
003 | 인문은 자연에서 비롯된다(寒來暑往 秋收冬藏 48
004 | 음주가무는 신과 소통하는 의례였다(閏餘成歲 律呂調陽 52
005 | 자연은 신의 얼굴(雲騰致雨 露結爲霜 56
006 | 서방과 남방 - 이국적 신비를 간직한 땅(金生麗水 玉出崑岡 60
007 | 명품은 신성한 노동의 산물(劍號巨闕 珠稱夜光 63
008 | 동양의학은 조화와 공생의 원리에 따른다(果珍李柰 菜重芥薑 67
009 | 바다는 생명의 고향(海鹹河淡 鱗潛羽翔 70
010 | 중국 신화는 민족 갈등의 역사(龍師火帝 鳥官人皇 73
011 | 문자는 본디 소통 수단이 아니라 신의 뜻을 확인하고자 만들어졌다
(始制文字 乃服衣裳 77
012 | 도통설은 허구다(推位讓國 有虞陶唐 81
013 | 전쟁은 승리자의 기록(弔民伐罪 周發殷湯 85
014 | 문을 나서지 않아도 천하를 안다(坐朝問道 垂拱平章 89
015 | 사해동포주의는 휴머니즘이 아니라 제국주의다(愛育黎首 臣伏戎羌 94
016 | 조선은 봉건국가가 아니었다(遐邇壹體 率賓歸王 97
017 | 『시경』을 읽으려면 그 시대의 수사법부터 이해해야 한다(鳴鳳在樹 白駒食場
018 | 인문 - 천문과 지리의 조합(化被草木 賴及萬方 104
019 | 자연과의 조화로운 삶 - 동이족의 제천의식에 길이 있다(蓋此身髮 四大五常
020 | 증자 - 孝(효를 주창하여 유교를 국가 이념으로 띄우다(恭惟鞠養 豈敢毁傷
021 | 상나라에서 여성은 사제와 장수의 역할까지 맡았다(女慕貞烈 男效才良 116
022 | 공자의 호위무사, 자로는 억울하다(知過必改 得能莫忘 121
023 | 토론은 타인과 공감
천자문이 쓰여진 이래 1,500여년동안 구축된 해석에 대한 발랄한 도전
동양 문화의 원형질 동이문학(상나라에 기반한 중국 사상을 재해석
동양과 서양의 기축 문자인 한자와 영어어원에 대한 상세한 풀이




동이족의 시각으로 바라본 천자문의 재해석

≪천자문≫은 동아시아 한문문명권에서 문자를 익히기 위해 공부했던 책으로, 인간과 우주 전반에 관한 방대한 내용이다. 한자 자체가 동아시아 공동의 자산이요, 한문은 동아시아 문명권의 공동문어(共同文語 구실을 해왔으며, 오늘날에도 동아시아 안에서는 한자로 시각정보의 교환이 가능하다. 새로운 시각으로 새로운 해석을 시도한 김점식 선생의 『동이천자문』, 필독의 저서라 추천한다.

천자문은 한자문화권에서 어린 학동들이 한자와 한문에 입문할 때 처음 배우는 책이었다. 하지만 입문서라 해서 그 내용이 호락호락하지는 않다. 중국의 주요 고전(논어, 주역, 시경, 서경, 맹자, 장자, 노자 등에서 발췌한 내용들이 천문과 인문, 신화, 역사, 정치, 농업, 축산, 제사, 처세, 도덕 등 세상사 전반에 걸칠 만큼 방대하고 심오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양사상에 입문하거나 그 대략을 파악하는 데 여전히 주요한 고전의 하나이다.



한편 천자문의 전통적인 해석은 지배 이데올로기로서 유학과 중화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 책은 그런 전통적인 해석을 거부하고, 한자의 원형인 갑골문을 만든 동이족 상(은나라의 범신론적 세계관, 지배이데올로기로서 유교가 작동하기 전의 공자의 사상, 상나라의 후예인 송나라의 사상가들(묵자, 장자, 노자을 중심에 놓고 새로운 해석을 시도한 내용들이 많다. 이를테면 中華(중화란 중원에서 일어난 한족의 문화가 아니라 중원을 둘러싼 여러 민족의 문화이며 그 핵심은 동이족의 문자, 예악(제천 의식, 청동기였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그리고 한자의 자원을 계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으며 천자문에 대한 英譯(영역과 함께 영어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