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사물인터넷(IoT은 지난 몇 년간 Gartner가 선정하는 10대 핵심 기술에 계속해서 선정되는 등 ICT 시장의 신산업을 이끌어가는 핵심 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모바일 등 스마트 기기의 확산으로 인해 스마트 센서 증가와 함께 기기 간 융합 및 연결성을 확보하면서 ICT융합 분야 전반에 걸쳐 급속도로 사물인터넷 환경이 구축되고 있는 중이다. ICBM(IoT, Cloud, Big Data, Mobile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 기반의 융합 중심에서 사물인터넷이 실제 생활 영역에 적용되어 다양한 경제적 가치, 효율성 증대, 편의성 증대 등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사물인터넷 산업은 시장 범주가 모호하고 타산업과의 융합을 전제로 성장하는 산업 특성상 시장 규모 예측결과가 주요 기관별로 차이가 있지만, Cisco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사물 수가 2014년 144억 개에서 2020년 501억 개로 약 3.5배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였고, Machina Research는 M2M 시장이 2014년 45억 개에서 2024년 290억 개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등 긍정적인 전망이 이어지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도 2015년 3조 8,000억 원에서 2022년 22조 9,000억 원까지 성장할 것이며, 특히 서비스 관련 매출의 비중이 52.6%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본격적인 상용화 단계에 앞서 도입 단계에 머물러 있고, 사물인터넷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다양한 위험요인도 존재한다. 표준화 및 호환성 문제, 보안 우려 극복, 수익 모델 확보, 제도적 장애요인 등 산업 활성화를 저해시키는 요소들을 실효적으로 극복해야 할 것이다.
사물인터넷의 주요 서비스 시장에서는 주요 글로벌 ICT 기업(Apple, Google 등들이 디바이스 경쟁을 넘어 사물인터넷 기기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수집ㆍ관리ㆍ분석하기 위한 플랫폼 분야의 경쟁구도가 본격화되고 있다. ICT 기업들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