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chapter 01 서문 : 실존주의 사상과 몸 교육
chapter 02 몸과 움직임에 대한 새로운 이해
실존주의의 형성
실존주의의 의미
인간 움직임에 대한 실존적 이해
__인간 움직임의 의의
__인간 움직임과 체육적 앎
움직임의 주체로서 몸에 대한 각성
__몸에 대한 실존적 담론
__몸의 움직임에 대한 새로운 이해
chapter 03 실존주의와 체육의 새로운 가능성
실존주의 교육사상
__기존 교육의 한계
__실존주의 교육의 의의
__실존주의 교육의 한계
실존주의에서 체육적 앎의 성격
__경험의 현상학적 이해
__경험과 체육적 앎의 실존주의적 이해
체육의 새로운 가능성
chapter 04 체육의 제 모습 찾기
체육으로 살아남기
__체육의 정체성
__체육의 목표 탐색
__체육의 실천적 목표
__체육으로 살아남기
체육의 제 모습 찾기
__체육목표의 제 모습 찾기
__체육수업의 제 모습 찾기
__체육평가의 제 모습 찾기
__체육교사의 제 모습 찾기
__학교간 경기의 제 모습 찾기
chapter 05 체육의 새로운 교육적 패러다임
창의성 중심의 체육
__창의성 교육에 대한 담론
__창의성 교육과 체육
__체육의 창의성 수업적용 사례
__창의성 중심의 체육에 대한 기대와 한계
홀리스틱 중심의 체육
__홀리스틱 교육에 대한 담론
__홀리스틱 교육과 체육
__체육의 홀리스틱 수업적용 사례
__홀리스틱 중심의 체육에 대한 기대와 한계
chapter 06 실존주의 사상에 근거한 체육의 제 모습 찾기
참고문헌
부록
부록 Ⅰ : 수업안, 슬라이드
부록 Ⅱ : 학생질문지
찾아보기
교육의 한 영역인 체육은 과연 어떠한 역할을 했으며, 체육교육자는 교육현장에서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에 대해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 또 체육 과목의 정체성에 대한 인식이 어느 정도 수준이며, 다른 과목과 다르다면 어떠한 점이 그런가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실존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삼아서, 체육교과의 정체성과 인간성 회복으로서의 체육, 그리고 체육교육자의 사명 등 지금까지 체육교육이 지닌 문제점들 극복하기 위한 방안들을 체계적으로 담고 있다.
체육교육의 문제점들을 재검토하고 보다 나은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탐구
서구의 실증주의 철학에 사상적 기반을 둔 합리주의는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완성과 함께 현대사회를 한 차원 높은 과학의 세계로 이끌었다. 하지만 과학은 물질적 풍요는 가져다주었지만 인간성의 획일화로 이끌어 도덕적 비판능력을 상실하게 하였다. 게다가 신자유주의 시장경제 체제의 도래는 모든 사람들이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노력하게 함으로써 개인의 독특한 성향과 스스로의 존엄성을 잃어버리게 만들었다. 이 책은 이러한 사회 현실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체육교육의 문제점들을 재검토하고 새로운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탐구들을 담고 있다.
실존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체육교육이 지닌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들을 연구
교육의 한 영역인 체육은 과연 어떠한 역할을 했으며, 체육교육자는 교육현장에서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에 대해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 또 체육 과목의 정체성에 대한 인식이 어느 정도 수준이며, 다른 과목과 다르다면 어떠한 점이 그런가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실존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삼아서, 체육교과의 정체성과 인간성 회복으로서의 체육, 그리고 체육교육자의 사명 등 지금까지 체육교육이 지닌 문제점들 극복하기 위한 방안들을 체계적으로 담고 있다.
학교체육의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각도로 검토
이 책은 여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