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평생학습의 초석이 되는 문해교육론
저자 정찬남 , 김성자, 김종천, 노병윤
출판사 양서원
출판일 2017-02-28
정가 19,000원
ISBN 9788999406676
수량
머리말
프롤로그
PART 01 문해교육의 환경
CHAPTER 01 평생학습사회와 문해교육
1. 평생교육의 정의 및 특성
2. 문해교육의 개념과 특성
3. 학습사회의 문해교육 필요성
CHAPTER 02 문해교육의 역사와 변천
1. 조선말기와 개화기의 문해교육
2. 일제 강점기의 문해교육
3. 국가 주도의 문해교육
4. 민간주도의 문해교육
5. 문해교육의 세계적 동향
CHAPTER 03 비문해학습자의 이해
1. 비문해의 원인과 현황
2. 문해학습자의 특성
3. 문해학습자의 자아형성
4. 문해학습자의 참여 동기와 지원
PART 02 문해교육의 이론
CHAPTER 04 경험학습적 견해
1. 경험학습의 의미
2. 콜브의 경험학습 모델
3. 팬윅의 경험학습에서 교육자의 역할
4. 무형식학습
CHAPTER 05 자기주도학습적 견해
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2. 자기주도적 학습의 목표
3. 자기주도적 학습과정 모델
4. 문해교육과 자기주도적 학습
CHAPTER 06 전환학습적 견해
1. 전환학습의 개념 및 특성
2. 전환학습의 구성단계
3. 전환학습으로의 문해교육
PART 03 문해교육의 실천
CHAPTER 07 문해교육의 제도 및 지원
1. 우리나라의 교육제도
2. 문해교육의 정책과 제도
3. 문해교육 지원을 위한 법적근거
CHAPTER 08 문해교육의 과정
1. 문해교육과정
2. 성인 중학문해교육 과정
3. 방송통신중학교
CHAPTER 09 문해교육기관 운영과 관리
1. 문해교육기관의 운영구조
2. 문해교육기관 운영 및 관리
3. 문해교육기관 평가 및 과제
CHAPTER 10 문해교사의 역할과 자세
1. 문해교사의 특성 및 자질
2. 문해교사의 역할
3. 문해교사의 자세
PART 04 문해교육의 전망
CHAPTER 11 다문화사회와 문해교육
1. 다문화사회의 이해
2. 한국의 다문화가정
3. 다문화교육
4. 다
| 머리말 |
급변하는 사회는 평생학습의 교육 현장에도 영향을 미쳤다. 교육은 인간의 삶과 분리될 수 없는 것으로 삶의 영위과정은 교육을 통해 더 알차게 채워지므로 폭넓은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1990년대 초반 주체적 삶과 자유를 갈망하던 한 무리의 사람들이 문해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모여 들었다. 그들은 점차 풀뿌리처럼 낮은 곳을 파고들었고 점차 운동성을 가지고 확산해 나갔다. 글 모르는 이웃들에 대한 교육적 소외를 외면하지 않고, 혼자서는 하기 힘든 일들을 함께 하며 사회적 책무를 다하려는 노력이 법제화 이전의 문해현장의 풍...
| 머리말 |
급변하는 사회는 평생학습의 교육 현장에도 영향을 미쳤다. 교육은 인간의 삶과 분리될 수 없는 것으로 삶의 영위과정은 교육을 통해 더 알차게 채워지므로 폭넓은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1990년대 초반 주체적 삶과 자유를 갈망하던 한 무리의 사람들이 문해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모여 들었다. 그들은 점차 풀뿌리처럼 낮은 곳을 파고들었고 점차 운동성을 가지고 확산해 나갔다. 글 모르는 이웃들에 대한 교육적 소외를 외면하지 않고, 혼자서는 하기 힘든 일들을 함께 하며 사회적 책무를 다하려는 노력이 법제화 이전의 문해현장의 풍경이다.
2000년대 들어서면서 문해현장 사람들은 요구와 기대를 하나로 모아 국가의 문을 두드렸다. 문해교육은 개인의 문제를 넘어 사회와 국가의 책임이므로 정부가 관심을 가지고 정책적 지원근거를 마련해 줄 것을 요구하게 된다. 수차례 여러 형태로 진행된 요구들은 급기야 여론을 만들고 정부정책으로 다루어지는 쾌거를 맞으며 새로운 세상이 열릴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 국가는 빠르게 문해학습자의 실태조사, 교재개발, 교사양성, 학력인정 체계를 구축하며 다양한 형태의 민간현장 활동을 국가주도로 재편성해 나갔다.
2010년대 중반 정책적 지원근거의 틀 안에서 문해교육 현장에는 변화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외적 환경의 빠른 변화 속에서 현장의 전통적 가치와 질서를 유지하며 균형 잡힌 발전을 기대하기란 쉽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