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장애 이해 교육 프로그램
저자 박현옥
출판사 에이스북
출판일 2018-05-25
정가 15,000원
ISBN 9791195966912
수량
제1장 프로그램 개발 배경 및 활용 방안
1. 통합교육과 장애 이해 교육
2. 일반 유아를 위한 장애 이해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3. ‘일반 유아를 위한 장애 이해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활용 방안
4. ‘일반 유아를 위한 상황별 장애 친구 이해 프로그램’ 구성
5. 현장 활용 및 적용 방안

제2장 ‘일반 유아를 위한 장애 이해 교육 프로그램’
제1부 선생님, 내 친구가 궁금해요!
제2부 내 친구의 특별한 행동을 알고 싶어요.
제3부 친구와 함께하기 위해서 나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내 친구는 손으로 이야기합니다.

내 친구 ◯◯이는 손으로 이야기합니다.
내 친구가 손으로 하는 이야기를 ‘수화’ 라고 한답니다.

사람들은 대개 말로 이야기를 합니다.
친구와 함께 놀고 싶을 때는
“친구야, 놀자.” 라고 말로 이야기하지요.
그런데 내 친구 ◯◯이는 손바닥을 마주보게 하면서 돌립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놀자.” 라고 말하는 것과 같은 뜻이지요.

내 친구가 손으로 이야기하는 이유는
내 친구는 우리처럼 잘 들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잘 듣지 못하기 때문에 말하는 것도 잘 배울 수 없었겠지요.
그래서 친구는 손을 사용해서 이야기를 하게 되었답니다.
우리도 가끔은 손이나 몸짓을 사용해서 말할 때가 있지요.

나는 친구가 손으로 이야기할 때 친구의 말을 잘 들어줄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친구에게 말할 때에는,
친구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큰 목소리로 입모양을 크게 하거나
손이나 몸짓을 사용해서 친구와 이야기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