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 문제 제기와 연구 필요성
2. 선행 연구와 연구 동향
3. 지역 극장의 분포와 입지 상의 특징
3.1. 근대극 도입기 지역 극장의 분포 현황
3.1.1. 북선 지역의 대표 극장들과 분포
3.1.2. 서선 지역의 대표 극장들과 분포
3.1.3. 남선 지역의 대표 극장들과 분포
3.2. 지역 극장의 외부 경관과 내부 정경
3.2.1. 동명극장의 외부 풍경과 내부 전경
3.2.2. 표관의 구조와 시설
3.2.3. 통영의 오래된 극장 봉래좌의 전경과 내력
3.2.4. 가무기좌의 내부 전경과 여타 극장과의 비교
3.2.5. 원산관의 내부 정경
3.2.6. 지역 극장의 풍경
3.2.7. 심미적 아름다움을 추구한 부산의 극장들
3.3. 시장의 변화와 극장의 대체
3.4. 일본의 도시 구획과 극장의 위치
3.4.1. 도시 설계를 염두에 둔 극장의 위치
3.4.2. 도시 계획의 핵심으로 부상하는 극장들
3.5. 극장의 내력과 극장 소개
3.6. 이전 혹은 신축 사례와 그 이유
3.6.1. 당국과 여론의 위험 경고
3.6.2. 이전 신축 과정과 절차의 문제
3.6.3. 애관의 역사와 소유권 이전에 따른 변모 과정
3.6.4. 극장의 이전과 신축에 대한 정리
3.7. 지역의 대표 극장과 경쟁 극장 체계
4. 지역 극장의 설립 유형과 운영자들
4.1. 개인 상인(사업가 소유 유형
4.1.1. 인천 최초의 극장을 설립한 부산 출신 상인 정치국 : 협률사 창립
4.1.2. 부산의 극장업과 상인들 : 부산의 극장 상황
4.1.3. 지역 상인들의 보조와 주도적 상인의 경영 방식 : 인천 가무기좌
4.1.4. 함흥의 상인들 : 동명극장을 건립한 상인들
4.1.5. 관료 겸 상인 박경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