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호텔의 역사
제1절 숙박시설의 기원
제2절 근대 호텔기업의 발전
제3절 우리나라 호텔업의 발전
제4절 미래의 호텔
제2장 호텔의 개념과 종류
제1절 호텔의 개념
제2절 호텔의 분류
제3절 객실의 종류와 객실요금제도
제3장 호텔기업의 특성 및 경영조직
제1절 호텔기업의 특성
제2절 호텔조직
제3절 최근 호텔경영의 추세
제4절 호텔의 경영형태
제4장 Front Office
제1절 Front Office 개요
제2절 Front Office의 기능 및 구도
제3절 Front Office 조직
제4절 현관서비스 개념 및 조직
제5절 예약
제6절 Executive Club
제7절 프론트 데스크
제8절 호텔 컴퓨터 시스템
제5장 하우스키핑
제1절 하우스키핑의 업무 개요
제2절 하우스키핑의 조직과 직무
제3절 객실정비
제4절 세탁관리
제5절 미니-바
제6장 식음료관리
제1절 식음료의 중요성
제2절 식음료부문의 역할
제3절 식음료부문의 조직
제4절 호텔식당의 분류
제5절 식사서비스 형식에 따른 분류
제6절 식사의 종류
제7절 양정식 메뉴
제8절 연회서비스
제9절 음료
제7장 호텔에서의 최상의 서비스
제1절 서비스의 역할에 대한 이해
제2절 고객들의 요구와 기대확인
제3절 서비스문화 창조
제4절 서비스 윤리
제8장 호텔마케팅
제1절 마케팅의 역할
제2절 구매자행동의이해
제3절 마케팅 믹스
제4절 시장조사
제9장 인적 자원관리
제1절 신규채용
제2절 선발
제3절 오리엔테이션
제4절 훈련
제5절 평가
제6절 징계
제10장 영업회계
제1절 영업회계의 개요
제2절 영업회계의 업무
제3절 객실 영업회계
제4절 식음료 판매회계
제11장 안전관리
제1절 화재
제2절 도난방지
제3절 인사사고 처리
제4절 종사원 안전수칙
[부록] 호텔경영용어해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