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 1 미래를 위한 준비
01 자기 주도적 진로 탐색 17
02 지식정보 활용 능력 27
03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35
04 하이터치 시대 감성역량 45
05 세계화 공동체적 삶 52
PART 2 진로와 나의 이해
01 나의 진로 특성 파악하기 63
02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하기 73
03 바람직한 직업인의 삶 81
04 올바른 직업 선택의 중요성 89
05 조화롭고 행복한 삶을 위해 준비할 것 95
PART 3 미래 사회 직업 세계 변화
0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105
02 직업 활동에서 인공지능의 역할 114
03 미래의 직업에 필요한 기술 122
04 진로의 가변성과 다양성 130
05 관심 분야 직업 탐색 활용 139
PART 4 좋아하고 잘하는 것
01 나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151
02 좋아하는 것이 직업이 될 수 있을까? 161
03 좋아하는 이유를 깊이 탐색하기 169
04 우연한 기회를 놓치면 안 되는 이유 177
05 꿈을 찾는데 좀 늦으면 어때? 187
PART 5 진로와 학습 그리고 독서
01 공부만 잘하면 되는 걸까? 197
02 중학교 시기 독서와 공부 습관이 대학을 결정한다 204
03 장래 꿈을 이루기 위한 공부를 해라 211
04 대학 진학, 독서와 글쓰기가 기본이다 219
05 나의 거꾸로 자서전 써보기 225
PART 6 진로를 계획하고 실천하기
01 미래에 관한 정답은 하나가 아니야 233
02 평생 행복할 수 있는 직업은 무엇일까? 240
03 내 삶의 방식은 내가 정해보자 247
04 효과적으로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252
05 기업에서 요구하는 능력 파악하기 260
“꿈을 찾는 십 대가 스스로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돕는 책!
다양한 활동지를 통해 나의 진로 특성과 방향을 진단할 수 있다.”
2025년부터 진로 교과서 《진로와 직업》은 개편된 ‘2022 개정 교육 과정’이 적용되어 교과서 및 수업 방법 대폭 바뀌었다. 시대변화에 따라서 자기 주도성 및 삶과 연계한 미래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편성됐다.
특히 개정 교과서에서는 청소년들이 갖춰야 할 핵심 역량으로 자기 관리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지식정보 처리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공동체 역량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의 방향 또한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하여 자신의 학습과 삶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언어, 수리력, 디지털·인공지능 기초지식 소양을 키워주는 활동, 협력과 공동체 의식 등을 갖추도록 했다.
하지만 중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마음은 생각보다 절실하지 않은 게 현실이다. 어떤 학생은 고등학교에 진학해서 진로를 찾겠다고 한다. 학과 공부가 우선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하지만 저자 김원배 선생님의 생각은 다르다. 자신의 진로에 대해 정기적으로 생각하고 탐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한다. 어렸을 때 좋아했던 것이 무엇인지, 지금은 어떤 활동을 즐기고 있는지, 다른 사람들로부터 어떤 재능이나 소양을 칭찬받고 있는지 생각해 보라고 한다. 취미나 관심사를 발견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시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란다. 가족, 친구 또는 학교 수업이나 창체 활동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다고 한다. 큰 꿈을 찾는 게 부담스럽다면 작은 목표부터 시작해 보라고 권유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중학생들이 진로를 찾아가는데 맞춤한 워크북이다.
이 책은 ‘2022 개정 교육 과정’ <진로와 직업> 교과서 집필에 참여하였던 진로진학상담교사 김원배 선생님이 미래의 진로 교육 방향성과 교육 과정을 이해하고 청소년들이 쉽게 활동하는 방안들을 모았다. 그래서 현직 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