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쓸수록 돈이 된다
저자 양원근
출판사 해뜰서가
출판일 2025-01-05
정가 17,800원
ISBN 9791198528322
수량
프롤로그_당신도 별이 될 수 있다

Chapter 1. 내 안의 ‘상품성’을 발견하는 다섯 가지 질문

나만의 콘텐츠, 그걸 왜 찾아야 하는데?
어떤 구슬을 고를 것인가/ 남다르지 않다면 위태로워진다/ 강점 콘텐츠로 새로운 인생을 사는 사람들
첫 번째 질문_타인이 바라보는 ‘나’는 누구일까
나한테서 ‘무엇’이 궁금한가요/ ‘어떻게’ 만들었는지보다 ‘무엇을’ 만들었는지가 중요하다

두 번째 질문_내가 가장 많은 시간을 들인 영역은 무엇인가
누가 봐도 전문가인 걸요/ 무릎을 탁 치게 하는 통찰력의 소유자

세 번째 질문_가슴 뛰는 일을 해본 적 있는가
좋아서 열정을 바쳤을 뿐인데/ 무작정 용기 있게 덤벼보기를

네 번째 질문_함께 울어줄 사람을 찾을 수 있는가
깊은 아픔을 털어놓았을 때 일어나는 일들/ “야, 나도 마찬가지야!”라는 말을 들을 때/ 용기 있는 고백이 세상을 바꾼다

다섯 번째 질문_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는가
물어보기 전에 답을 주는 ‘상담소’가 있다면/ 타인의 고민을 발굴하는 방법

Chapter 2. 돈 되는 콘텐츠를 만드는 글쓰기 실전 테크닉

10분짜리 강연 원고부터 시작해야 하는 이유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작은 시작/ 군살을 발라내고 핵심 또렷하게 드러내는 PPT 글쓰기

SNS에 무작정 올린다고 돈이 될까
어떤 콘텐츠가 돈이 될까/ 감동을 주면 사람들이 저절로 따라온다/ 돈이 되는 SNS로 키워가려면

보는 순간 머릿속에 각인되는 언어의 특징
직관적 언어의 위력/ 입버릇 같은 말에 마음이 들어 있다

짧아질수록 강렬하고, 길어질수록 희미해진다
열심히 썼는데 왜 읽어주지 않을까/ 상대방이 눈을 부릅뜰 수 있도록

세상에서 두 번째로 쉬운 글의 뼈대 짜는 법
기승전결, 글의 목적성을 명확하게 빛내준다/ 쓰기 쉽고, 읽기 쉬운 글 구성법

함께 웃고 함께 우는 스토리텔링의 힘
콘텐츠의 매력을 부각시키는 가장 쉬운 방법/ 오늘 하루 어떤 일이 있었나요

Chapter 3
책 속에서

강점 콘텐츠가 필요한 건 개인뿐 아니라 기업과 자영업자도 마찬가지이다. 한 분야에서 같은 상품을 만드는 기업은 수없이 많다. 예컨대 연필을 만드는 기업이 100개가 있다면 내가 만드는 연필이 나머지 99개 기업의 연필과 남다른 차이점 하나가 있어야 한다. 김치찌개를 만드는 식당이 만 개가 있다면 내가 만드는 김치찌개는 나머지 9,999개의 식당 김치찌개와 남다른 차이점이 적어도 하나는 있어야 한다.
--p.26~27.

비전공자이기에 독자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쓸 수 있고, 대중에게 쉽게 와닿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게 아닐까 싶다. 또 비전공자가 해당 분야에 대해 그만큼 잘 안다는 건 엄청난 시간과 열정을 투자했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대중의 마음을 끌어당길 수 있는 포인트도 잘 짚을 수가 있다.
--p.72

다른 사람의 고민을 해결해주기 위해 콘텐츠를 만든다면 그 콘텐츠는 ‘내 입장’이 아니라 ‘상대의 입장’을 잘 반영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려면 ‘대중이 가진 실질적인 고민이 뭘까?’를 잘 발견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p.95

청중을 사로잡는 PPT를 만들고 싶은 이들이라면 스티브 잡스의 PPT 작성 원리를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스티브 잡스는 한 페이지에 하나의 문장 혹은 단어만 넣는 것으로 유명했다. 하나의 문장 혹은 단어는, 그날의 발표 주제 및 목적과 관련이 깊다.
--p.108

그렇다면 대중을 상대로 한 콘텐츠를 기획할 때는 왜 직관적인 언어를 구사해야 흥행 확률이 높아질까. 직관적 언어가 가진 강점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이해하기 쉬우니까 사람들이 내 뜻을 오해할 염려가 없다.
--p.122

좋은 뼈대를 만드는 것은, 궁극적으로 독자와 올바른 소통을 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된다. 체계적으로 구성된 글은 주제와 정보의 가치를 드러내어, 독자가 다른 것에 주의를 빼앗기지 않고 글쓴이의 의도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해준다.
--p.149

우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