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분석은 미국의 정신과 의사 에릭 번이 개발한 심리치료모델로서 성격분석을 통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예방하며 인간관계의 어려움이 있는 분야에서 많이 응용되고 있다. 번은 집단심리치료를 민간인 집단에 확장하여 적용하였으며, 다양한 이론적 틀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이후 집단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집결하여 제시하기에 이른다. 번은 치료자들이 집단상담 장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 모델을 다루었으며, 이후 여러 교류분석 이론가들의 독특한 기법을 개발, 통합 적용하였다. 이후 교류분석 집단치료는 다양한 방식으로...
교류분석은 미국의 정신과 의사 에릭 번이 개발한 심리치료모델로서 성격분석을 통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예방하며 인간관계의 어려움이 있는 분야에서 많이 응용되고 있다. 번은 집단심리치료를 민간인 집단에 확장하여 적용하였으며, 다양한 이론적 틀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이후 집단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집결하여 제시하기에 이른다. 번은 치료자들이 집단상담 장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 모델을 다루었으며, 이후 여러 교류분석 이론가들의 독특한 기법을 개발, 통합 적용하였다. 이후 교류분석 집단치료는 다양한 방식으로 전개되어오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는 교류분석에 대한 많은 관심을 반영해 다양한 교류분석 관련 책들이 번역, 저술되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책들 대다수는 개인상담 관련 주제에 치우쳐 있다. 개인상담과 달리 집단상담은 다양한 환경에서 폭넓게 활용되는 치료적 개입방법이다. 교류분석 집단상담에 대한 많은 관심과 집단상담의 효율성에 비추어 볼 때 교류분석 집단상담 관련 저서는 매우 시의성을 갖는다고 하겠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자들은 번을 포함해 국제교류분석협회에서 주도적 역할을 해온 다양한 이론가들의 개념과 기법을 자세히 안내하였다. 이 책은 상담현장에서 교류분석 상담전문가들이 교류분석 집단상담을 실시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분명하고 간결하게 집필하여 도움을 주고자 시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