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대학에서의 학생성공 탐구 : 성공인식요인 추출 및 검사도구 개발 전략
저자 고요한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21-05-30
정가 16,000원
ISBN 9791165191733
수량
Chapter 01
고등교육의 현상학

1. 대학민국(大學民國 3
2. 대한민국(大恨民國 6
3. 대한민국(大翰民國 8

Chapter 02
성공담론의 해석학

1. 성공의 심리철학적 이해 15
1 성공스타일 _16
2 성공법칙 _18
3 성공지능 _20
4 성공습관 _24
5 탈무드형 성공습관 _27
6 성공체질 _28
2. 대학에서의 학생성공 담론 33
1 국내대학 _33
2 미국의 대학 _37
3. 대학에서의 학생성공 전략 44

Chapter 03
학생성공 담론 연구방법

1. 현상학적 연구 설계 51
1 현상학적 연구 설계의 특징 _51
2 자료수집 방법 _54
2. 데이터 마이닝(근거이론 55
1 글레이저와 스트라우스 : 이론의 기초 _60
2 스트라우스와 코빈 : 근거이론의 기초 _60
3 글레이저 방식 : 근거이론 분석의 기초 _64
4 차마즈 : 근거이론의 구성 _67
5 버크스와 밀즈 : 근거이론의 실천 _71
6 근거이론 방법의 연구절차 _73
3. 텍스트 마이닝(텍스트 해석 77
1 연구자의 전(前이해와 연구문제 _77
2 해석학적 순환 _78
3 원전 텍스트와 비판판 텍스트 _78
4 의미론적 접근 _79
5 대립논쟁에 대한 해석 _79
6 텍스트 내재-외재적 의미관련 설명 _79
7 문장론적 접근 _80
8 텍스트 의미 분석 _80
9 비판판 텍스트 해석 _81
10 해석학적 순환 _81
11 텍스트에 대한 이념비판적 해석 _81
4. 이데아/마인드 마이닝 86
1 오스본 방식의 의미 _87
2 브레인스토밍 기법 _88
3 브레인스토밍의 특장(特長과 취약성 _92
5. 레거시 마이닝 101

Chapter 04
학생성공 스토리의 탄생과 구조
1. 학생성공 스토리의 탄생 109
2. 학생성공 스토리의 구조 114
1 자기신뢰의 철학 _115
2 마음가짐의 철학 _116
3 장점발휘의 철학 _117
4 목표설정의 철학 _119
5
머리말

본 책의 목적은 최근 대학교육 혁신의 주요관심사인 (1 대학생활 성공(학계에서는 대학성공 혹은 학생성공으로 표현함에 대한 연구 동향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2 성공적인 캠퍼스 라이프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요인을 추출하고, (3 이를 기반으로 학생성공 진단검사 도구를 개발, 활용하기 위한 기초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고도과학기술기반의 4차 산업혁명사회생태계, 포스트팬데믹, 학령인구 급감 등에 따른 인구학적 위기, 중등학교 문·이과 통합교육, 고등교육 학사제도 및 입시제도 변화, 비대면(untact 학습시스템 확장 등 우리교육 생태계 전반에 걸쳐 소위 뉴-노멀이라는 이름으로 급변하고 있다. 특히, 고등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혁신의 핵심은 전통적인 기관계/산업계 관점 교육에서 학생계 관점으로 전환해야 할 필요성과 당위성이다. 즉, 기성세대, 기성사회, 기존학문의 관점이 아니라 성장세대인 학생의 관점(요구, 흥미, 능력, 경험 등을 학사시스템 전반에 반영하는에서 고등교육 생태계를 획기적으로 재편성하는 것이다. 이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대학성공/학생성공 기반의 고등교육생태계 구축이다.
본 책을 대학기관에서 활용할 경우 그 유용성은 다음과 같다. 이 책은 각 대학마다 고유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당해대학 재학생들이 지각하는 대학생활 성공에 대한 인식요인들을 추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표준화 진단검사 도구를 개발, 활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공할 것이다. 나아가 단위대학마다 재학생들로 하여금 성공적인 학교생활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는 지속 가능한 학사플랫폼 구축과 학생주도형 학습콘텐츠 개발의 기초 방안이 수립될 수 있을 것이다. 장기적으로 단위대학마다 체계적인 기관연구(IR: institutional research 수행을 통해 학교내외의 교육데이터를 조직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data-based 학생친화, 학생중심, 학생주도 등을 망라하는 학생성공형 고등교육생태계 구안에 대한 영감을 진지하게 궁구해야 할 것이다.
학생성공을 지원하기 위하여 단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