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
Chapter 01 교육과 교직과정
1. 교육의 의미
2. 교직 과정의 의미
Chapter 0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과 좋은 수업
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개념
2. 좋은 수업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관계
Chapter 03 교육공학의 발전과 탐구영역
1. 교육공학의 발전 과정
2. 한국의 교육공학 발전 과정
3. 교육공학의 간학문성과 인접학문
4. 교육공학의 영역
PART 0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Chapter 04 학습에 대한 관점
1. 학습에 대한 인식론
2. 학습에 대한 관점
Chapter 05 행동주의
1. 행동주의 개관
2. 행동주의 주요 이론
3. 행동주의의 수업 시사점
Chapter 06 인지주의
1. 인지주의 개관
2. 인지주의 주요 이론
3. 인지주의의 수업 시사점
Chapter 07 구성주의
1. 구성주의 개관
2. 구성주의 주요 이론
3. 구성주의의 수업 시사점
PART 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적용 1 - 설계와 개발
Chapter 08 교수설계의 이해
1. 교수설계의 개념
2. 교수설계의 필요성과 의의
3. 교수설계모형
4. 교수설계의 일반적인 절차
Chapter 09 전통적-거시 교수설계모형
1. Dick과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
2. Reigeluth의 교수정교화이론
Chapter 10 전통적-미시 교수설계모형
1. Gagn?와 Briggs의 모형: 아홉 가지 교수사태
2. Merrill의 내용요소전시이론
3. Keller의 ARCS 동기설계모형
Chapter 11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설계모형
1. Jonassen의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설계모형
2. Willis의 R2D2 모형?
3. 인지적 도제
4. 앵커드 교수
5. 인지적 융통성 이론
6. 문제중심학습
7.
이 책의 모든 내용은 일관되게 하나의 목표를 향하고 있다. 바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을 공부하는 예비교사가 ‘좋은 수업’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은 교직 과정의 어떤 과목보다도 ‘좋은 수업’과 관련이 깊은 과목이다. 가르치는 사람이 자신의 능력 안에서 수업에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한정된 시간과 환경, 예산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그 고민의 해답의 상당 부분은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지식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