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김홍일
저자 윤상원
출판사 역사공간
출판일 2015-12-20
정가 13,000원
ISBN 9791157070787
수량
윤봉길 의거에 도시락 폭탄을 제공한 숨은 조력자
항일투쟁의 최전선인 러시아령 연해주와 간도, 중국에서 싸웠던 진정한 군인




김홍일은 약관의 나이에 중국으로 망명한 이후 한국광복군의 참모장으로 해방을 맞이하기까지 줄곧 항일 무장독립투쟁의 한길을 걸었다. 또한 중국 국민혁명군과 한국의 독립운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는 귀주육군강무학교를 졸업한 뒤에 연해주로 가서 연해주 대한의용군을 이끌고 러시아 내전에 참가하여 큰 공을 세웠다. 러시아 내전이 끝난 후 중국 관내로 돌아와서는 중국국민당의 국민혁명군으로 활동하면서 북벌과 중일전쟁에 참가하여 활동하였고, 대한민국임시정부, 조선의용대, 한국광복군에서도 중요한 직책을 맡아서 활동하였다.

특히 그는 김구가 주도하는 한인애국단에서 윤봉길의 의거를 지원하였다. 한국독립운동사에서 김홍일이라는 이름이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한인애국단의 의거를 통해서였다. 한인애국단의 의거 중 특히 이봉창 의거와 윤봉길 의거는 김홍일의 결정적인 역할로 성공할 수 있었다. 그리고 중국중앙육군군관학교 낙양분교 한인특별반의 교관으로 조선의용대 창설에 깊이 관여하였고, 광복군에서는 참모장을 맡아 활약하기도 하였다. 해방 이후에는 중국 동북 지역의 동포들이 안전하게 귀국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러한 김홍일의 활동을 살펴보는 일은 일제강점기에 중국이나 러시아 등지의 혁명 활동에 참여하면서 동시에 독립운동을 전개한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의 활동의 전형을 보여준다는 의미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