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영유아프로그램의 이해
1. 이론적 기초 12
1 아동중심 프로그램 / 13
2 교사주도형 프로그램 / 15
3 상호작용주의(구성주의 프로그램 / 16
2. 사회·문화적 기초 19
1 가족구조 변화와 부모 취업으로 영유아를 위한 보육서비스 수요 증대 / 19
2 직장인 자녀를 위한 직장 보육프로그램 지원 요구 증가 / 19
3 다문화가족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육요구 증가 / 21
4 장애아나 발달지체아를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 22
3. 국가가 추구하는 인간상 22
4. 영유아교육프로그램 유형 24
1 설립주체에 따른 구분 / 24
2 연령에 따른 구분 / 27
3 운영시간에 따른 구분 / 27
4 특수요구에 따른 구분 / 27
5.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최근 동향 28
chapter 02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1.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34
2.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정 34
1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의 결정 / 37
2 개발담당 인적자원의 구성 / 37
3 요구분석 / 39
4 설계 / 40
5 구성 및 실행 / 43
6 평가 / 44
chapter 03 영아프로그램
1. 구성원리 48
2. 목표 및 내용 49
1 영아프로그램의 목표 / 49
2 영아프로그램의 내용 / 50
3. 영아 교수·학습방법 53
1 영아 교수·학습원리 / 53
2 탐색과 놀이 중심의 교수·학습 / 55
4. 계획 및 운영 57
1 영아프로그램의 계획 / 57
2 환경구성 / 60
3 일과 운영 / 71
4 보육계획에 따른 기록 및 평가 / 74
5. 영아프로그램의 운영의 실제 78
1 1세 영아프로그램 / 78
2 초기 적응 프로그램 / 87
chapter 04 유아프로그램
1. 구성원리 94
1 발달의 적절성 / 95
2 유아들의 놀이 지지하기 / 95
3 다양한 상호작용의 격려 / 96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