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이론편
Chapter 1 진단·평가의 이해
Section 1 기초 개념
1. 용어의 구분 / 2. 사정 / 3. 사정의 목적
Section 2 평가과정
1. 선별 / 2. 진단 / 3. 판별 및 배치 / 4. 프로그램 계획 / 5. 평가
Chapter 2 형식적 사정의 이해
Section 1 사정도구의 구성요소
1. 척도 / 2. 변인 / 3. 타당도와 신뢰도
Section 2 점수의 유형
1. 평균 / 2. 표준편차 / 3. 표준점수 / 4. 백분위
Chapter 3 비형식적 사정의 이해
Section 1 관찰과 면접
1. 관찰 / 2. 면접 / 3. 교육과정중심사정
Section 2 대안적 사정
1. 수행사정 / 2. 포트폴리오사정
Part 2 실제편
Chapter 4 지능 및 인지 영역
Section 1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4판(K-WISC IV
1. 배경 / 2. 대상 / 3. 목적 / 4. 개정 방향 / 5. 유의점 / 6. 검사의 구성 / 7. 하위검사의 내용 / 8. 결과처리 / 9. 보고서 작성 실례
Section 2 한국판 카우프만 지능검사(K-ABC
1. 배경 / 2. 목적 / 3. 대상 / 4. 장점과 제한점 / 5. K-ABC의 구성 / 6. 검사실시상의 주의사항 / 7. 하위검사의 내용 / 8. 결과 처리 및 해석 / 9. 보고서 작성 실례
Section 3 종합인지기능진단검사(CAS
1. 배경 / 2. 목적 / 3. 대상 / 4. 특성 / 5. CAS의 구성 / 6. 하위검사 내용 / 7. 결과 처리 및 해석 / 8. 보고서 작성 실례
Section 4 한국판 그림지능검사(K-PTI
1. 배경 / 2. 목적 / 3. 대상 / 4. 특성 / 5. 장점 / 6. 구성 / 7. 검사 실시방법 / 8. 결과 처리 및 해석 / 9. 보고서 작성 실례
Chapter 5 적응행동 영역
Section 1 사회성숙도검사
1. 배경 / 2. 목적 / 3. 대상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