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퇴계退溪 이황李滉의 사서四書 해석
1. 서론
2. 『경서석의』의 성립 및 구성체계
3. 퇴계의 학문방법 및 경전해석 태도
4. 『사서석의四書釋義』를 통해서 본 퇴계 경학사상의 전개
5. 퇴계 경학사상의 특징 및 경학사상적 의의
6. 결론
성호星湖 이익李瀷의 논어論語 해석
1. 서론
2. 학문방법 및 경전해석 태도
3. 『논어』에 대한 견해
4. 성호 논어 해석의 특징
5. 결론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의 논어論語 해석
1. 서론
2. 『논어』와 조선조 유학
3. 다산의 『논어』 해석
4. 다산 논어설의 사상사적 의의
간재艮齋 전우田愚의 논어論語 해석
1. 서론
2. 학문방법 및 경전해석 태도
3. 『논어』에 대한 견해
4. 간재 경학사상의 특징
5.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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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학자들의 논어해석
이 책은 조선시대 유학자 퇴계(退溪 이황(李滉, 성호(星湖 이익(李瀷,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간재(艮齋 전우(田愚의 《논어》에 대한 견해를 탐구한 것이다. 퇴계의 경우는 《논어》를 비롯하여 《맹자》, 《대학》, 《중용》까지 분석하였고 그 외는 《논어》 해석에 대해서만 고찰하였다.
조선시대 학문의 양대 지주는 경학과 성리학이었으며 그 기반은 경학이었다. 성리학이라는 학문 못지않게 경학(經學, 즉 경전해석학(經典解釋學 분야도 하나의 거대한 산맥을 형성했고 또 그 성과물 또한 우리가 피상적으로 생각하는 것에 비해 훨씬 많음에도 이 분야는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따라서 경학이 성리학을 포괄하고 있음에도 실제로는 경학이 성리학에 종속된 느낌마저도 드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성리학의 기본 바탕은 경학이다. 이는 성리학자들이 누누이 강조하고 있는 점이기도 하다. 그런데 후대로 내려올수록 본래의 목적이 전도되어 경전에 대한 연구는 도외시한 채 오로지 성리학만을 연구하는 풍토가 조성되었다.
이에 저자는 유학에 있어서의 경학 및 사서(특히 논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선유들의 경전해석에 대한 탐구를 통해 한국유학사 정립의 초석으로 삼고자 하였다.
《논어》는 하늘의 서(書도 대지(大地의 서(書도 아닌 인간의 서(書이다. 공자는 하늘의 뜻을 인간의 언어로 소화하여 전달하였다. 물론 그것은 공자의 오랜 구도역정과 수도의 결과이다. 이 결정체가 바로 인류의 바이블이라 불리는 《논어》이다. 공자는 수없이 많은 인간적인 고뇌와 좌절, 역경을 극복하고 늘 하늘에 문의하여 그 해답을 얻었고 마침내 성인의 반열에 올라 시공을 초월하여 오늘의 우리에게 꿈과 희망과 용기의 빛을 넉넉히 비춰주고 있다. 공자는 가히 인류의 스승이라 할 만하지 않은가.
공자는 인간의 한계와 범위를 초월하여 무한한 우주에서 노닐고자 하였다. 그러나 공자는 또한 하늘을 머리에 이고 대지에 굳건히 서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