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
감사의 말
추천사
서문
개정판 서문
I. 이론
1장 창작 과정
2장 창작에 유리한 조건
3장 미술을 통한 개인의 통합
II. 방법
신체 경험을 통한 창조력 발현
4장 운동감각의 훈련
5장 표현을 자유롭게 하는 움직임
6장 스크리블의 중요성
감정 경험을 통한 창조력 발현
7장 심리적 접근
8장 감정의 자극과 감정 교육
9장 색과 소리
10장 왜곡의 중요성
정신과 영혼의 경험을 통한 창조력 발현
11장 정신의 역할
12장 상상력 자극하기
13장 관찰, 회상, 지각의 훈련
14장 형태와 디자인의 발전
III. 실습 사례
아동
개별 사례를 위한 서문
15장 페드로와 로버트: 부모의 공헌
16장 린다: 어릴 때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17장 미리엄: 명상으로 이끄는 예술
18장 스티븐: 역동적인 힘의 표현
19장 해럴드: 변덕스런 기질이 안정을 찾다
성인
20장 심리적 장애를 극복한 예술가
21장 그림에 대한 열망이 성과를 낳다
22장 새로운 인생을 만든 50대 여성
23장 창조적인 에너지를 실용적으로 활용한 H.F.
IV. 예술의 치유력
24장 현대 심리치료
25장 마리오: 호흡과 소리로 회복되다
요약
부록: 학생들과 동료들의 평가
저자 플로렌스 케인은 미국의 미술교육자로 기술의 숙달을 목표로 하는 형식적인 기존의 교육방식을 거부하고 미술에 심리적인 측면을 반영하고자 한 혁신적인 예술가였다. 케인은 사람은 누구나 창조력을 가지고 태어나며 그 창조력을 사용함으로써 깨어나고 성장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책 제목에서 드러나듯이, 케인의 미술교육은 ‘내 안의 아티스트’를 깨워 창조성을 발휘하게 하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미술의 창조성을 통해 개인을 온전한 인간으로 성장시키려는 케인의 생각은 많은 탐구와 실험으로 이어졌는데 이 책은 그것의 결과물이자 보고서이다.
이 책에는 케인의 이론과 방법, 그리고 많은 실습 사례가 실려있다. 그 사례의 주인공들은 미술에 특별한 재능이 있는 어린아이로부터 평범한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케인의 미술교육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통합미술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케인은 인간의 신체적, 감정적, 정신적 기능을 하나로 통합하는 독특한 미술교육을 선도했는데 인간은 유기체이기 때문에 이 세 가지 기능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온전히 사용될 때 통합적 성장이 가능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케인은 이 세 가지 기능과 미술의 근본 원리가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미술이 통합적 성장을 위한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융의 정신분석에 영향을 받은 케인은 의식적 차원과 무의식적 차원을 통합하는 혁신적인 미술교육론을 주창했다. 그녀는 무의식에 창조성의 원천이 있다고 믿었고 사람들이 그들 자신 안에 있는 예술의 원천에 더 가까이 다가갈 방법을 개발하여 회화적 표현을 훨씬 더 효과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도록 했다. 그녀의 이런 접근법은 미술교육에 머물지 않고 미술치료가 탄생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했다. 심리치료사였던 그녀의 여동생 마거릿 나움버그는 케인의 영향을 받아 ‘역동적 미술치료’를 창시했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특징은 미술의 교육적 측면과 치료적 측면을 통합하고 있다는 점이다. 케인은 교육 현장에서 교육자의 역할과 치료자의 역할을 동시에 하고 있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