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성공하는 기업들의 변하지 않는 습관, 프로세스
1장 프로세스로 성공을 설계하라
화려한 비저너리 스티브 잡스와 조용한 오퍼레이터 팀 쿡
위대한 운영자는 회사의 DNA까지 바꾼다
비전과 프로세스의 균형, 영국 창업 경험에서 얻은 깨달음
급변하는 시대에 필요한 체계적 오퍼레이션의 힘
오퍼레이션 시스템을 지탱하는 두 개의 축, 고객 중심과 조직력 강화
기업의 ‘승리 습관’을 구축하는 프로세스의 힘
그들만의 프로세스가 아닌 모두를 위한 프로세스가 되려면
어느 기업에서도 프로세스는 통한다
2장 혁신적인 제품을 만드는 스탠더드 오퍼레이팅 프로세스
혁신적인 제품은 혁신적인 프로세스 속에서 탄생한다
[제품 아이데이션 프레임워크 1] 고객의 ‘문제’를 정의하기
[제품 아이데이션 프레임워크 2] 문제의 ‘완벽한 해결’에 집중하기
[제품 아이데이션 프레임워크 3] 이상적 고객 경험에서 시작하는 퓨처 백 기획
혁신적 제품 기획을 위한 아이데이션 프레임워크 적용하기
아이디어는 시작일 뿐, 사업 타당성 검토하기
현장에서 바로 사용하는 실전 PR/FAQ 템플릿
논리적인 생각을 이끌어내는 글쓰기의 중요성
[제품 출시를 위한 PR/FAQ 적용하기 1]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한 사내 언어 프로토콜
스타트업일수록 더욱 필요한 PR/FAQ 프로세스
[제품 출시를 위한 PR/FAQ 적용하기 2]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근거를 확보하라
PR/FAQ 프로세스를 실무에 제대로 도입하려면
3장 민첩하게 움직이는 조직을 만드는 스탠더드 오퍼레이팅 프로세스
실행력이 느린 조직과 빠른 조직의 결정적 차이
실행력이 빨라지는 업무 관리 프로세스
문제를 미리 예측하고 방지하는 주간 회의 운영방식
애자일 프로세스 도입 시 유의 사항
기업의 ROI를 극대화하기 위한 프로세스 활용법
4장 진취적인 조직문화를 만드는 스탠더드 오퍼레이팅 프로세스
조직문화의 진정한 의미와 그 위력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조직문화의 특징
어떻게 그들은 꾸준히 시장을 선도하고 혁신을 거듭하는가?
100만 명 규모의 조직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일하게 만드는 최적의 기업 운영법
오늘날 기업 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 예측 불가능하며, 급격한 변화에 직면해 있다. 기술 혁신은 끊임없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경쟁을 심화시키며, 기업들은 생존과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전통기업부터 이제 막 떠오르는 스타트업까지 여전히 실리콘밸리 기업들에 주목하고 있다. 실리콘밸리 선도 기업들은 변화의 속도에 발맞춰 끊임없이 혁신하고 시장을 선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유연한 조직 구조와 빠른 의사결정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빠르게 실행해 세상에 선보인다. ‘도대체 그들은 어떻게 혁신을 거듭하며 꾸준히 성과를 낼 수 있을까?’
‘사람’이 아니라 ‘시스템’을 혁신하라!
‘실리콘밸리’라고 하면 스티브 잡스나 일론 머스크, 제프 베이조스 등처럼 비상한 두뇌와 강력한 카리스마를 갖춘 천재적인 리더를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미국 대표적인 테크기업 아마존을 비롯해 여러 경력을 쌓으며 실리콘밸리 기업들을 접한 이 책의 저자 신재은은 놀랍게도 실리콘밸리 기업들을 꾸준한 혁신과 성공으로 이끈 비결은 한 개인의 리더십이나 역량이 아니라 그들 조직 전체를 제대로 움직이게 만든 조직 운영법, ‘프로세스 중심 운영’이라고 말한다.
‘프로세스’는 업무 수행 절차를 단계별로 정리한 표준화된 지침이다. 즉, 특정 목표를 일정한 품질로 기한 내에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된 체계인 것이다. 프로세스 중심 운영방식은 이를 조직 내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해 개별 구성원들이 최상의 업무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프로세스 중심의 운영은 다음 6가지 면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표준화된 절차를 통해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둘째, 구성원의 특징과 국적, 근무형태(ex. 재택, 사무실 근무 등 등에 관계 없이 일관된 품질의 결과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