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_ 5
Ⅰ. 서론 _ 11
Ⅱ. 천사상(天思想의 변천과 천명사상의 형성 _ 19
1. 중국 상대(上代의 천관(天觀 _ 19
2. 서주시대(西周時代의 천(天사상과 인간발견 _ 33
3. 공자의 천명사상(天命思想 및 인(仁사상으로의 전승 _ 49
Ⅲ. 천명(天命으로 주어진 인간의 덕성(德性 _ 65
1. 인간의 인격적 본질로서의 성(性 _ 66
2. 인성(人性의 내용으로서의 사덕(四德 _ 82
3. 천명의 자각주체로서의 인간심성 _ 106
Ⅳ. 천명(天命의 주체적 자각과 인간존재 _ 123
1. 자각(自覺의 목표 _ 124
2. 자각의 방법 _ 148
1 궁리(窮理 _ 149
2 진성(盡性 _ 156
3 감통(感通 _ 167
Ⅴ. 천명(天命의 구현 _ 181
1. 천명(天命의 도덕적 실현 _ 182
2. 천명의 정치적 구현 _ 198
1 공자의 정명사상(正名思想 _ 198
① 정치이상 _ 199
② 정치원리 _ 208
③ 정명(正名의 정치 _ 215
2 맹자의 왕도사상(王道思想 _ 226
① 왕도의 본질적 의미 _ 226
② 왕도의 철학적 근거 _ 234
③ 왕도의 목표와 실현방법 _ 237
Ⅵ. 결론 _ 255
이 책은 유가(儒家의 핵심 사상인 천명사상(天命思想에 관한 철학적 고찰을 통해 인간의 본질을 이해하고, 천명을 도덕적, 정치적으로 구현하는 문제에 접근한 ‘유교적 인간학’의 이론과 실천서이다.
오늘날 우리는 첨단 과학기술문명에 뒤따른 환경오염과 생태계의 파괴, 물질주의 만연과 지나친 배금주의, 인간소외, 인륜상실의 도덕적 파탄의 시대, “지식의 양적 증가에도 불구하고 삶의 질적 향상에 필요한 인간에 관한 통합적이며 포괄적인 인식이 나타나지 않고 있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생명과 도덕적 실천’을 무엇보다 중요시하는 인간 중심의 철학인 유가사상의 핵심이요, 유교사상의 종지(宗旨라 할 수 있는 ‘천명사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해석은 우리의 분열된 인격과 정신을 회복시키고 참된 ‘사람다운 사람’의 모습을 발견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하나의 처방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서 반드시 깨치고 실천해야 할 궁극적 가치의 근거
‘천명(天命’이란 말은 유교(儒敎를 올바로 이해하려고 할 때 가장 기본이 되고 핵심이 되는 개념이다. 유교의 모든 이론과 주장은 천명을 근거로 하여 이루어지며 또 그러할 때만 진정한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천명은 인간을 초월해 있으면서, 동시에 인간의 생명과 인격성의 근원이 되고 인간의 인간다움을 밝혀주는 존재원리이자 당위원리이다. 공부자(孔夫子가 “천명을 알지 못하면 군자가 될 수 없다”라고 한 말이나, “군자에게는 세 가지 두려워하는 것이 있다. 천명을 두려워하고, 대인(大人을 두려워하고, 성인(聖人의 말씀을 두려워한다. 소인은 천명을 알지 못하므로 두려워하지 않고 대인을 가볍게 여기고 성인의 말씀을 모독한다”라는 말을 통해서도 이 점은 어느 정도 확인된다. 이처럼 천명은 인간이 정말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서 반드시 깨치고 실천해야 할 궁극적 가치의 근거가 된다.
이 책은 선진유학(先秦儒學에 있어서 천명을 인간성명(人間性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