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고성 현령 원전과 진주 목사 원사립
저자 백승종
출판사 논형
출판일 2025-01-25
정가 28,000원
ISBN 9788963579924
수량
1장 고성 현령 원전_충신의 일대기
2장 진주 목사 원사립_충신이자 효자인 유장(儒將, 선비 장수
3장 가문을 빛낸 선조들
4장 자랑스러운 후예들
흙에 묻힌 진주, 원전과 원사립(元士立

역사상 참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인데도 잘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에서 만나게 되는 주요 인물은 흙에 묻힌 진주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령 고성 현령 원전(元?은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때 많은 공을 세워 ‘선무원종공신’ 일등이 되었다. 그리고 그 아들인 진주 목사 원사립(元士立 역시 여러 곳에서 왜적을 무찔렀으며, 특히 정유재란으로 혼란에 빠진 충청도 일대를 방어하는 데 혁혁한 공을 세웠다. 그 역시 빛나는 공적을 인정받아 선무원종공신으로 책봉되었다. 이들 부자는 조정에서 인정한 공신이자 충신이지만, 후세는 이름조차 모르는 경우가 아마 대부분일 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모두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와 2장은 제각기 고성 현령 원전과 그 아들인 진주 목사 원사립의 전기로, 사실상 이 책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3장은 원전과 원사립 부자의 삶에 지표가 되었다고도 볼 수 있고, 깜깜한 밤중에도 뱃길을 밝히는 등대와도 같았던 선조들에 관한 이야기다. 4장은 원전- 원사립의 자손으로서 집안의 유구한 전통을 제대로 잇기 위해 노력한 인물을 간단히 소개하였다. 한 마디로, 이 책은 경기도 진위현 여동(여좌동이라고도 함, 현 경기도 평택시 도일동에 세거(世居한 명문가 원주 원씨의 역사를 부분적으로나마 조명하고 있다.

충신 원균의 동생, 원전
고성 현령 원전은 맏형인 원릉군 원균의 오른팔과도 같았다. 임진왜란이 시작되기 전부터 원균이 순국할 때까지 원전은 시종일관 진중(陣中 에서 원균을 충심으로 보좌하였다. 원전의 특징을 우리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다.
첫째, 원전은 실전에서 공을 세운 탁월한 장수였다는 사실이다. 이른바 한산대첩에서도 그는 큰 공을 세워 조정의 표창을 받았다. 선조 까지도 원전을 탁월한 장사(將士라고 기억할 정도였다. 둘째, 원전은 적정(敵情, 적의 형편을 환히 꿰뚫어 보았다. 그의 형 원균은 항상 왜적의 동향에 관해 촉각을 세우고 많은 정보를 탐지하였다. 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