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한일해협을 건너는 일본인들의 군상과 노리타카의 조선행
아사카와 노리타카·다쿠미 형제의 성장 배경
일본인의 식민지 열기와 한반도 이주
아사카와 노리타카의 한반도 행
2장 근대일본의 조선 문화 인식과 아사카와 노리타카
근대국민국가의 형성과 조선 인식
근대일본의 조선 문화 인식
아사카와 노리타카·다쿠미 형제의 조선 문화 인식의 의의
3장 일제강점기 조선 전통예술 최초의 ‘한류’ 붐
2000년대 한류의 등장과 한국 문화
야나기 무네요시와 조선 도자기의 재인식
조선백자의 재인식과 한류라는 창
4장 도자기에서 조선의 미를 발견하다
근대 조선 예술의 범위
미술가로서의 노리타카와 도자기 그림
백자, 조선의 미와 예술의 상징
5장 조선의 문화 유적을 지키다
조선 건축물 옹호론
조선 자연 옹호론
노리타카의 조선 음악 옹호론
6장 일본의 전통시가로 조선을 노래하다
일본 전통시가와 도자기
전통시가 서적의 장정과 도자기
노리타카의 단카와 조선의 미
7장 아사카와 노리타카를 기억하다
조선 미술공예의 국립민족박물관 이관
전후 아사카와 노리타카의 활동과 추모
아사카와 형제의 기억
부록 아사카와 노리타카 연보
이 책은 일제강점기 한반도에 거주하면서 조선의 미술공예, 특히 조선백자의 예술적 가치를 발견하고 한반도 전역 700여 개 이상의 가마터를 직접 조사해 얻은 성과를 국내외에 널리 알린 아사카와 노리타카(淺川伯敎, 1884-1964의 일대기를 담은 글이다.
아사카와 노리타카는 일제강점기에 노리타카의 동생, 아사카와 다쿠미(淺川巧, 1891-1931,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悅, 1889-1961와 더불어 조선 전통문화와 미술공예를 연구하고 그 미적 가치를 널리 알리는 데 의기투합하였다. 이들은 일제의 조선 문화재 훼손을 적극적으로 저지했으며 사라지려고 하는 조선 문화의 보전을 위해 조선민족미술관을 개설하는 데 함께 동분서주하였다. 이 당시 일본 지식인들은 조선 문화가 열등하고 독창적 가치가 없다고 조선의 미술공예를 여전히 폄훼하던 시절이었지만, 이들은 1920년대 조선 도자기 붐을 가져오는 데 원동력이 될 정도로 활발한 연구와 홍보활동을 거듭했다.
이들 중 다쿠미는 일제강점기 조선어를 사용하며 조선인들 속에서 살다가 망우리 공동묘지에 묻히게 된 일화와 더불어 다카사키 소지(高崎宗司의 활발한 연구, 논픽션 소설이나 한일공동제작 영화를 통해서 가장 많이 알려진 인물이다. 야나기 무네요시도 도쿄대 철학과 출신으로 일본 내에서도 주류 엘리트였을 뿐만 아니라 조선 미술공예에서 힌트를 얻어 전개한 민예(民藝운동의 기수로서 일본 내외에서 오랫동안 다양한 조명을 받아왔다.
그러나 아사카와 노리타카가 조선 미술공예를 연구하고 이를 세상에 알린 공적은 이들 두 사람에 비해 결코 가볍지 않다. 오히려 야나기 무네요시와 동생 다쿠미를 매개하여 조선과 일본에서 본격적으로 조선 도자기 담론을 일으킨 인물이라는 점, 당시 세간에 거의 알려지지 않은 조선시대 도자기의 선구적인 연구를 수행하여 1920년대 조선 도자기 붐을 일어나게 했다는 점, 한반도 내에서도 조선의 미술공예를 매개로 당시 재조일본인 문화인들의 중심적 위치에 있었다는 점, 조선 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