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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K-오픈 이노베이션 101 : 지속가능한 성장의 열쇠
저자 김준학
출판사 갈라북스
출판일 2025-03-01
정가 19,800원
ISBN 9791186518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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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추천사

제1장 Why 오픈 이노베이션
1-1 기업의 생존
1-2 혁신과 생존
1-3 변화의 속도
1-4 성장방식의 변화
1-5 경제성장의 모멘텀

제2장 What 오픈 이노베이션
2-1 오픈 이노베이션의 정의
2-2 오픈 이노베이션의 효과
2-3 오픈 이노베이션의 유형
2-4 오픈 이노베이션의 저해요인

제3장 Korea 오픈 이노베이션
3-1 오픈 이노베이션 이해관계자
3-2 오픈 이노베이션 주요 행사
3-3 오픈 이노베이션 소통채널
3-4 대기업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운영 실제

제4장 How 오픈 이노베이션
4-1 성공적인 오픈 이노베이션을 위한 공동의 과제
4-2 대기업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성공제언
4-3 스타트업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성공제언
4-4 정부 및 지원기관을 위한 제언

제5장 오픈 이노베이션 사례
사례1 매스프레소 × KT
사례2 BANF × 볼보 & 외
사례3 관악S밸리 (관악구 × 서울대 × 기업

제6장 오픈 이노베이션 전문가 인터뷰
전문가 인터뷰1 [스타트업] 원루프 양승현 대표
전문가 인터뷰2 [스타트업] BANF 이유건 총괄
전문가 인터뷰3 [대기업] KT 오픈 이노베이션팀 오원석 차장
전문가 인터뷰4 [지원기관] (전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장 이경준
전문가 인터뷰5 [글로벌기업] (전마이크로소프트 글로벌 파트너십 최크리 코퍼레이트 디렉터
전문가 인터뷰6 [벤처캐피탈] ANDIS 파트너스 김한중 전무(공동설립자
전문가 인터뷰7 [학계] UC 산타바바라 기술경영학과 강석헌 교수

Outro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과 아이디어 등을 외부와 협력해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글로벌 기업의 경우 전통산업의 기업들이 최신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등과 협력해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사례는 이미 일반적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마찬가지다. 많은 스타트업 창업자들이 대기업과 중소기업 등의 기존 생존 경험을 받아들여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기존 기업 역시 스타트업들의 역동적인 도전 전략을 통해 재도약하는 것은 물론 지속 성장의 DNA를 확보해 시장과 기술에서 시너지는 창출하는 사례도 이어지고 있다. 이른바 ‘K-오픈 이노베이션’이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 책은 바로 ‘K-오픈 이노베이션’에 대해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정보를 다루고 있다. 저자가 관련 분야 전문가인 만큼 실제 사례와 인터뷰를 통해 현장감 있는 정보와 지식을 전달한다.

실제 저자는 국내 최대 통신사에서 20여년간 다양한 부서를 경험하면서 오픈 이노베이션 업무에 긴요한 자양분을 쌓았다. 특히 실제 스타트업에 근무하면서 기업의 태동부터 성공과 실패 그리고 성장의 모든 희노애락을 함께 겪기도 했다.

이러한 경험들이 이 책의 시작이 됐다. 저자가 오랜 시간 축적해 온 인사이트와 여러 분야에서 만난 사람들의 현장감 있는 이야기를 오픈 이노베이션이란 공통 주제로 묶어 이 책에 녹여냈다.

책의 저자는 “대한민국 오픈 이노베이션 생태계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 대해 좀 더 알아가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며 “이러한 통찰이 스타트업과 대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데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책을 스타트업 창업 준비 및 경영자는 물론 기존 기업들의 영속적인 생존 고민과 역동적인 혁신 현장 및 실제 사례를 체험하고자하는 독자들에게 적극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