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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UDL로 만들어 가는 학생 주도형 수업
저자 캐틀린 터커, 케이티 노백
출판사 우리학교
출판일 2025-02-25
정가 22,000원
ISBN 9791167553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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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의 말
서론: 이 책을 출판한 이유

1장 환상의 조합: 보편적 학습 설계와 블렌디드 러닝
2장 새로운 시작 1: 일방적인 정보 전달에서 학생 주도 발견으로 전환
3장 새로운 시작 2: 교사 주도의 학급 전체 토론에서 학생 주도의 소규모 모둠 토론으로 전환
4장 새로운 시작 3: 혼자 읽기에서 연결을 위한 읽기로 전환
5장 새로운 시작 4: 한 명의 청중에서 실제 청중으로 전환
6장 새로운 시작 5: 교사가 만드는 복습 및 연습 문제에서 학생이 만드는 복습 및 연습 문제로 전환
7장 새로운 시작 6: 교사용 도구로서의 형성 평가에서 학습자를 위한 메타 인지 도구로 전환
8장 새로운 시작 7: 결과 중심 피드백에서 과정 중심 피드백으로 전환
9장 새로운 시작 8: 교사 평가에서 자기 평가로 전환
10장 새로운 시작 9: 교사가 주도하는 학부모와의 소통에서 학생이 진행 과정을 주도하는 대화로 전환
11장 새로운 시작 10: 교사가 설계하는 프로젝트에서 학생이 주도하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으로 전환

결론
감사의 말
참고 문헌

부록
“교사를 밤샘 작업에서 벗어나게 하고
학생을 수업의 주인으로 만드는 교실, 어떻게 만들까?”
교사와 학생 모두 지속 가능한 학생 주도형 수업 만들기

교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경 중 하나는 교사가 학생들 앞에서 (마치 공연자처럼 일방적으로 수업을 이끌어 나가는 모습이다. 이때 교사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혼자서 책임진다. 이렇게 교사가 수업에서 유일한 전문가 역할을 하면 학생들은 때로 교사에게 존경심을 표한다. 운이 좋으면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도 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러한 전통적인 수업 방식은 표준화된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받는 데 약간의 도움이 될지언정 학생들이 원하는 삶이나 직업 세계를 준비하는 데는 많은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이 책의 저자 캐틀린 터커와 케이티 노백은 교사들을 비현실적인 업무에서 벗어나게 하고 학생들을 수업에 적극적으로 끌어들이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한다. 이때 필요한 도구가 바로 보편적 학습 설계(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UDL와 블렌디드 러닝이다. 이 책에서는 보편적 학습 설계와 블렌디드 러닝이 수업에 가져올 변화를 톺아보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방식을 설명한다.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곁들인 전략을 따라가다 보면, 교사는 어떤 학습 환경에서도 자신감을 갖고 민첩하게 대처할 수 있는 수업의 안내자로, 학생은 모든 학습 과정에 완전히 참여하는 수업의 주인으로 거듭날 수 있게 된다.

문제 파악, 전략 제시, 실천 방법을 한 권에!
학생 주도형 수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완벽 가이드

‘보편적 학습 설계’란 학생 개개인이 가진 특성과 필요한 지원이 모두 다름을 인지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프레임워크다. 이와 환상의 짝을 이루는 ‘블렌디드 러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및 그 외 여러 수업 방식을 혼합한 학습으로, 학생들에게 학습 시간, 장소, 속도, 학습 경로에 대한 많은 통제권을 제공한다. 그렇다면 이 두 가지가 교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