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선행 연구의 검토
3. 연구 범위와 방법
Ⅱ. 몸성 연구의 전제적 개념
1. 몸성의 연극사적 전개
2. 몸성(corporelity의 정의
Ⅲ. 1990년대 이후 한국연극연출에서의 몸성 구현의 토대
1. 희곡중심주의의 균열
가. 과정으로서의 텍스트
나. 텍스트의 순간적 생성 및 소멸
2. 연기자에 대한 이중적 관점
가. 현존하는 연기자의 몸
나. 몸-기표와 기의의 해체
3. 공동 현존(co-presence하는 관객
가. 전이체험(liminality과 변환(transformation의 가능성
나. 의미와 체험의 공동생산자
Ⅳ. 1990년대 이후 한국연극연출에서의 몸성 구현의 전략
1. 연기자 몸의 전경화와 자기교란
가. 연기자 개별적 몸의 강조
나. 연기자와 극중 인물의 교란
2. 한국적 몸짓의 상호주관성과 에너지의 교류
가. 내재된 한국적 몸짓
나. 재창조된 한국적 몸짓
3. 연기자의 고양된 몸과 관객의 몸적 공유
가. 황홀한(entrancing 몸
나. 비참한(abject 몸
4. 전도된(reversed 몸을 통한 적극적 의미 생산
가. 몸의 오브제화
나. 성 역할의 전복
5. 일탈된(deviant 몸의 움직임에 의한 공감각적 변환
가. 기계적인 움직임
나. 느린 움직임(motion
6. 창발적(emergent 사물들과 공유된 공간
가. 사물의 현현(顯現과 물질성
나. 무대와 객석의 합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