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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천태불교의 이론과 실천 : 해체와 융합의 불교철학 - 대원불교 학술총서 26
저자 브룩 지포린 (지은이,정천구
출판사 운주사
출판일 2025-02-12
정가 30,000원
ISBN 9788957468654
수량
발간사 5
머리글 7
감사의 말 11

서론 19

1. 괴로움의 소멸은 지금 여기에서 23
―초기불교의 고(苦
괴로움의 역설 23
근절할 수 없는 악: 악의 교체라기보다 악의 변형적 포용으로서 깨달음 27
능동적 통제와 수동적 복종 사이의 중도 29

2. 뗏목과 화살 57
―천태불교 이전의 이제(二諦
괴로움의 끝은 있는가 57
화살과 뗏목 58
명령자 또는 비번인 택시 운전사 70
두 가지 진리 75

3. 그러함도 그러하지 않음도 아니다 81
―대승불교와 공
공(空, 텅 빔 82
전체/부분 접근법 86
원인/결과 접근법 88
사물/특성 접근법 91
언어적 접근법 92
전체론과 환원주의 둘 다 극복하는 공 97
이것/저것 접근법 101

4. 불성과 본각 109
무엇이 되었든 열반은 아니다 110
본각―무엇이나 다 열반이다 114
어디에나 그리고 어디에도―‘공간처럼’ 117
우유가 약이다 123

5. 자신이 하는 일을 어떻게 모르는가 131
―『법화경』에 대해
윤회는 관계없다 137
보살 146
돌고래 학교 150

6. 새로운 중도 159
―천태불교에서 『법화경』의 백미
보살과 보살 아닌 자 사이의 새로운 중도 159
욕망과 욕망 없음 사이의 새로운 중도 174
깨달음과 망상 사이의 새로운 중도: 성불의 보증 181
시간과 초시간성 사이의 새로운 중도: 과거가 현재를 만든다 186
존재와 부재 사이의 새로운 중도: 붓다의 ‘영원한 삶’ 190
현재의 실상을 받아들이는 일과 이상을 향한 진보적 변화 사이의 새로운 중도: 용녀와 상불경보살 200
선과 악 사이의 새로운 중도: 제바달다 206

7. 모든 관점의 상호 침투 209
―『법화경』에서 천태까지
개종시키려 선수 치는 종파적 술수 211
전 지구적으로 개종시키는 선수 치기 잠재적인 불교도인 비불교도들 214
비불교도는 형성기의 젊은 붓다이니 216
비불교도의 실천 또한 미래 성불
1.
중국 불교의 독창성을 말할 때면 ‘선종’ 또는 ‘선불교’가 먼저 거론된다. 중국에서 가장 오래도록 번성한 종파가 선종이고, 근대 이후에 서구에 먼저 알려지고 연구 대상이 된 것이 선불교이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엄밀하게는 선종 이전에 천태종이, 선불교에 앞서 천태교학이 먼저 중국적이면서 독창적인 철학을 마련하고 체계화했다고 말해야 마땅하다. 이 책은 바로 그 점을 입증하고자 탐구한 결과물이다.
5세기 즈음에 중국에서 토대가 마련된 천태종에서 인도의 불교 전통을 가장 먼저 중국식으로 철저하게 재가공하려 했다. 천태종은 이 두 사유 세계를 창조적인 대화로 끌어들여 그 둘의 아주 다른 요구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통합체를 개발했다. 천태종은 인도불교에서 파생된 논쟁과 실천의 방법을 써서 동아시아의 지성사에서 가장 엄밀한 이론적 체계를 만들어냈다. 그리고 그 이상과 형이상학적 결론은 중국 고유의 철학적 전통에 그 뿌리를 두고 있었다. 그 결과로 포괄적인 사유 체계가 탄생했다. 이 사유 체계는 아주 새롭고 드물게 이해되는 그리고 공교롭게도 천오백 년이 지난 뒤에도 여전히 흉내낼 수 없는 독특한 것이었다.

2.
이 책은 모두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천태불교의 존재론, 형이상학, 인식론, 윤리학들에 대한 해석을 제시한다. 이 이론들은 불교의 일반적인 철학적 개념들, 즉 괴로움, 연기법, 무아, 욕망, 공, 본각(本覺, 불성 따위를 천태종 전통에서 독창적으로 적용한 결과물이다. 그리고 그 이론들은 『법화경』의 서사적 혁신에 의해 근본적으로 재조정된 것들인데, 천태종 전통에서 그렇게 한 방식에 대한 해석도 이 책이 제시한다.
저자에 따르면 천태불교는 인도의 전통과 중국 또는 동아시아 문화가 만나서 탄생한 매우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철학이었다. 환경뿐 아니라 언어와 사유방식, 전통과 문화, 정치와 경제 등 모든 면에서 중국과 사뭇 달랐던 인도의 불교를 중국식으로 철저하게 토착화한 결과물이 바로 천태불교였던 것이다. 다시 말해, 천태불교는 이질적인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