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강
교육의 근거
주제 1 대한민국 교육의 근거-대한민국헌법 제31조 / 15
주제 2 대한민국 교육의 근거-교육기본법 / 18
보 론 / 20
논 의 / 24
제2강
‘교육’의 동양적 개념
주제 1 한국어[한글]에서 ‘가르치다’와 ‘기르다’의 뜻 / 29
주제 2 한자[漢字]에서 ‘교육(敎育’의 의미 / 33
보 론 / 37
논 의 / 42
제3강
‘교육’의 서구적 개념
주제 1 서구교육의 기원: 고대 그리스의 ‘파이데이아(paideia’ / 47
주제 2 서구 교육개념의 중심: 에듀케이션(education
페다고지(pedagogy 빌둥(Bildung / 49
보 론 / 51
논 의 / 54
제4강
교육을 정의하는 방식
주제 1 교육의 목적론적 정의: 규범적 정의 / 59
주제 2 교육의 기능적.조작적 정의 / 61
보 론 / 63
논 의 / 70
제5강
교육의 본질 탐구
주제 1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유전과 환경 요인 / 75
주제 2 교육의 필요성: 준비.가치.문화.능력 / 77
보 론 / 81
논 의 / 88
제6강
‘교육’의 공간
주제 1 교육의 공간 변화 추세 / 93
주제 2 교육공간 확장의 정당성 / 95
보 론 / 101
논 의 / 108
제7강
‘교육’의 시간
주제 1 교육의 시간 변화 / 113
주제 2 평생학습교육의 중요성 / 115
보 론 / 118
논 의 / 124
제8강
교육의 기본 요소
주제 1 교육의 3요소: 교육자[교사]-교육내용[매개]-
학습자[학생] / 129
주제 2 교육자의 개념 / 131
보 론 / 133
논 의 / 140
제9강
교육자에 대한 이해
주제 1 세 가지 교직관 / 145
주제 2 교육자의 권리와 권익 / 148
보 론 / 151
논 의 / 164
제10강
‘교육학’의 성립과 학문적 성격
주제 1 교육학의 성립 / 169
주제 2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 171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