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학교 중심 놀이 평가
제1장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에서 평가 도구로서의 놀이치료
제2장 취학 전 아동을 위한 모래놀이 기술과 분석
제2부 학교 현장에서의 놀이치료 실행
제3장 학교에서의 놀이치료 이용 가능성에 대한 논의
제4장 놀잇감 선정과 치료 공간
제5장 특수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놀이치료
제3부 개인 놀이치료 접근
제6장 위기 상황에 노출된 초등학생을 위한 아동 중심 놀이치료
제7장 특수 환경 학교의 모래놀이치료
제8장 거주 치료 센터의 놀이치료
제9장 교실에서의 치료놀이
제4부 집단 놀이치료와 특수 집단
제10장 학교에서의 위기 개입 집단 활동
제11장 알코올중독 가정의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제12장 금지된 언어의 놀이:죽음으로 슬픔을 겪은 아동을 위한 애도 프로그램
제13장 학교에서 분노 조절이 필요한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제14장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에게 발달학적으로 적합한 게임을 통한 집단치료 프로그램
제5부 논쟁점과 새로운 예방적 접근
제15장 조기 정신건강 프로젝트:학교 예방 프로그램
제16장 놀이에서의 발달학적 요인과 정신적 외상을 입은 아동의 놀이치료
제17장 통합적 놀이치료 접근
제18장 초등학교에서의 집단 모래놀이
제19장 학교 놀이치료의 창조적 적용과 실제
제20장 교실 놀이치료:위기 행동 아동을 위한 PALS 프로그램에서의 코치로서의 상담가의 역할
놀이를 사용하여 창조적으로 아동에게 다가간다
놀이치료 분야의 저명한 학자들과 전문 임상가들이 ‘놀이’를 사용하여 창조적으로 아동에게 접근할 수 있는 최신 기술과 전략을 엮었다. 이 책은 유아원부터 초·중등학교에서 예방 치료 교육을 하거나 놀이치료를 실시할 때 필요한 모든 내용을 담고 있다. 놀이치료 대상의 다문화적 요소와 더불어 놀이치료 유치 및 놀이 관찰 기술은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책에 소개된 다양한 학교 놀이치료 접근은 학교 교직원들에게 학교 놀이치료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저자들은 이론적·임상적으로도 널리 알려지고 입증된 아동 중심 놀이치료를 비롯한 치료놀이, 모래놀이, 표현예술치료 접근을 학교 현장의 실제적 사례와 함께 논의하였다. 따라서 이 책은 학교 상담가와 정신건강 상담가가 아동 상담을 하는 데 지침서가 될 것이다.
이 책의 특징
● 성폭력,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부모의 이혼·죽음 등의 위기를 겪은 아동을 위한 다양한 놀이치료 접근이 수록되어 있다.
● 전통적 방법을 넘어 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혁신적·통합적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법칙을 배울 수 있다.
● 휴대용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치료 공간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 학교가 놀이치료의 최적 공간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