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용 교재에서는 프로그래밍 경험이 전혀 없는 독자를 대상으로 상대적으로 배우기 쉬운 프로세싱이라는 언어를 간단하게 사용해보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면, 이 중급 난이도의 프로세싱 교재에서는, 초급용 교재에서 다루지 않았던 1.객체지향 프로그래밍, 2 그림과 폰트의 다양한 그래픽 출력 효과, 3 사운드 기능, 4 게임Al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조금 더 고급 기법의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울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본 교재를 저술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에 미력하게나마 보탬이 될 수 있다면 공학자이자 한 사람의 교육자로서 더없는 기쁨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