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프롤로그] 느린 아이와 20년간 살면서 깨달은, 읽고 쓰기의 필요성과 즐거움
[읽기 전에] 우리 아이도 느린 학습자일까?
ㅡ 1부. 느린 학습자의 문해력 이해하기 ㅡ
1장. 문해력 불안의 시대, 느린 아이의 문해력
“문해력이 중요하다는데, 내 아이는 괜찮은 걸까요?”
남들보다 느린 아이는 이렇게 읽고 씁니다
‘느린 아이를 위한’ 문해력은 새로운 정의가 필요합니다
느린 아이 부모를 위한 문해력 지도 6계명
2장. 부모가 챙겨야 할 문해력 기본기
글 읽기 유창성
어휘력
책대화
생활문해력
글쓰기
ㅡ 2부. 부모와 아이를 위한 문해력 활동 39 ㅡ
01. 낱말 유창성을 연습해요
02. 무의미 단어를 읽어요
03. 어른의 모범독을 따라 읽어요
04. 띄어 읽기를 연습해요
05. 반복해서 읽어요
06. 기발하고 아름다운 동시를 읽고 써요
07. 이야기를 순서대로 정리해요
08. 인물의 성격과 마음을 짐작해요
09. 학습만화나 영상을 활용해요
10. 쉽게 쓰인 글을 읽어요
11. 게임으로 추론을 배워요
12. 말한 내용을 그대로 글로 써 보아요
13. 글 다림질을 연습해요
14. 바른 자세로 글씨를 써요
15. 손가락의 힘을 키워요
16. 받아쓰기와 친해져요
17. 다양한 방법으로 재미있는 받아쓰기를 해요
18. 문장 쓰는 방법을 익혀요
19. 일기를 써요 ① 일기 쓰기가 어려운 네 가지 이유
20. 일기를 써요 ② 일기 쓰기를 함께 해요
21. 그림을 보고 육하원칙에 맞게 말하고 써요
22. 쉬운 설명문을 써 보아요
23. 생각그물을 활용해 글감을 찾고 글을 써요
24. 나와 관련된 글을 써 보아요
25. 아플 때를 위한 생활문해력 ① 병원에 가요
26. 아플 때를 위한 생활문해력 ② 약을 먹어요
27. 간단한 조리법을 읽고 음식을 만들어요
28. 생활과 관련된 시간/날짜 개념을 익혀요
29. 이곳저곳에 읽을거리를 붙여요
30. 직접 영화표를 예매하고 보러 가요
31
‘글자를 왜 자기 마음대로 읽는 걸까?’
‘말은 곧잘 하는데, 받아쓰기는 왜 이 모양이지?’
:
“느린 학습자를 위한 문해력 교육은 달라야 합니다!”
읽기 유창성, 어휘력, 책대화, 생활문해력, 글쓰기 등 문해력 기본기부터
생활에 밀접한 문해 경험을 직접 해 볼 수 있는 39가지 활동까지
느린 학습자 전문가 김나형 소장이 들려 주는 생활 밀착형 문해력 솔루션!
‘느린 학습자’는 무언가를 배울 때 속도가 더디고, 한 번에 일정 분량 이상의 내용을 배우지 못하는 아이들을 통칭하는 용어다.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학습장애 아이들은 물론이고 경계선 지능, ADHD를 가진 아이들도 이런 모습을 보인다. 경계선 지능 인구는 놀랍게도 전체 장애인 인구를 다 합한 것보다 훨씬 많다. 2024년 국회에서 잡은 추정치만 해도 약 697만 명에 이를 정도지만 현 제도에서는 장애인에 해당되지 않아 정확한 숫자를 추정하기 어렵다. 경계선 지능 아동들은 ADHD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아이들 역시 일반 아이들보다 읽기와 쓰기 학업 수행 수준이 낮다. 이런 상황에서 느린 학습자가 보이는 읽고 쓰기의 특성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부모는 수업 시간에 뒤처지는 아이의 모습을 보며 어떻게 문해력 지도를 해야 할지 몰라 막막하고 불안할 수밖에 없다. 아이 역시 몰아치듯 주어지는 학습량에 움츠러들게 된다.
느린 학습자를 대상으로 문해력 지도법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김나형 소장은 이런 부모의 불안을 잠재우고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느린 학습자, 경계선 지능, ADHD를 위한 문해력 수업》을 썼다. 작가가 느린 학습자 부모의 심정을 잘 아는 이유는 그 또한 20년간 느린 학습자를 키워 온 엄마이기 때문이다. 작가는 아이가 성장하는 동안 느린 학습자에게는 학습뿐만 아니라 생활에 밀접한 문해 경험이 절실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사회성이나 의사소통 능력에도 어려움을 겪는 느린 학습자에게 문해력은 자존감과 동기부여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책은 느린 학습자의 부모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