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수비 정석
1형 변에서 받기
2형 가장 애용하는 밑붙임
3형 밀어붙이기에서 작은 눈사태
4형 밀어붙이기에서 큰 눈사태
5형 위붙임에 젖힘 이후
6형 위붙임에서 귀로 파고들기
실전 정석활용
2부 공격 정석
7형 적극적인 한칸협공
8형 한칸낮은협공에서 다양한 변화
9형 한칸낮은협공에서 귀의 붙임에 젖힘
10형 두칸협공에서 뜀과 눈목자씌움
11형 두칸협공에서 귀의 붙임
12형 두칸낮은협공에서 핵심 변화
실전 정석활용
3부 두칸걸침과 외목·고목의 핵심
13형 두칸걸침에서 핵심 변화
14형 외목에서 진화된 핵심 변화
15형 대사씌움에서 효과적 대응
16형 고목에서 핵심-3三걸침
17형 고목에서 핵심-소목걸침
실전 정석활용
지금 바둑세계는 인공지능(AI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AI등장 초기에는 그래도 해볼만하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AI가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면서 지금은 바둑의 적수가 아닌 스승으로 받아들이기에 이르렀습니다.
AI가 보여주는 바둑의 세계는 정말 신비롭지요. 상식을 벗어난 수가 신기하게도 힘을 발휘하는 등 상황에 따라 변신하는 둔갑술의 천재입니다. 인간은 보이는 힘만 믿지만 AI는 보이지 않는 힘으로 세밀하게 분석하고 종합적 판단을 내립니다.
특히 바둑의 초반은 감성과 감각이 지배하는 시공간이며 단순 인공지능의 계산으로는 인간지능을 넘을 수 없는 금기의 영역이었는데, 더욱 강력해진 인공지능은 이런 고정관념을 보기 좋게 깨뜨리며 인간의 감성을 압도했습니다. 미지의 세계인 초반에도 신출귀몰한 AI는 거침없이 계산을 하며 이에 따라 정석과 포석에서도 혁명이 일어났습니다.
그동안 인공지능이 차가운 이성으로 인간 바둑의 세계를 파헤쳐왔다면 이제는 인공지능 바둑의 심오한 세계를 인간의 따뜻한 감성으로 분석할 차례입니다. 이 책의 기획 배경은 이처럼 달라진 바둑 수법을 AI의 새로운 시각으로 보여주려는 데 있습니다.
정석 분야에서는 주로 사용하는 화점과 소목이 대상인데, 화점 정석에서는 핸드북 네 권의 시리즈로 완결했습니다. 이번에는 소목 정석이 과제인데, 그중에서 ‘소목 정석 1’은 낮은 걸침에 대해, ‘소목 정석 2’는 높은 걸침에 대해 다룹니다.
본문은 유형별로 이어지며, 보충 학습을 위해 필요에 따라 유형 말미에 ‘원포인트 레슨’을 넣었고, 입체적 학습을 위해 각 파트의 말미에 ‘실전 정석활용’을 실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까지 두루 독자의 수준에 맞춰 AI시대를 관통하는 정석의 길잡이로 삼을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실전적이며 흥미롭게 꾸미고자 노력했습니다.
우리가 AI로부터 배울 점은 종합적 관점에 의한 대세적 안목과 열린 사고에 의한 창의적 발상입니다. 이 책에는 AI로부터 전수받은 다양한 정석과 변화들이 등장하지만 사실 AI는 정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