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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정조 화성 행궁 text 읽기
저자 조덕근
출판사 시간의물레
출판일 2017-07-07
정가 15,000원
ISBN 9788965111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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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8
들어가는 글 (12
I. 華城화성이라는 이름의 유래
1. 화성이라는 이름의 유래 (16
* 방화수류정과 화성 (24
II. 화성 읽기
1. 각건대 (28
2. 포루 (45
3. 방화수류정 (51
4. 공심돈 (72
5. 화홍문 (77
6. 사대문 - 서장대 - 봉돈 (90
7. 봉돈 (96
8. 오성지들과 봉돈 (100
9. 서장대-동장대 (106
10. 서노대와 동북노대 (116
11. 치 (119
12. 화양루 (121
13. 종각 (129
14. 포사 (133
15. 각루 (136
16. 화성의 두 용 (138
17. 화성과 음악적 아름다움 (141
18. 웅장하고 화려하게, 기가 꺾이게 (144
19. 옹성을 보며 (146
III. 화성 행궁 읽기
1. 미로한정 (153
2. 노래당 - 득한문 - 장춘각 - 미로한정 - 득중정 (155
3. 노래당 - 난로문 - 가풍문 (158
4. 낙남헌 (161
5. 중양문 - 좌익문 - 봉수당 (163
6. 봉수당 (166
7. 서장대 - 중양문 - 봉돈 (168
8. 신풍루 - 장락당 (170
9. 노래당 - 복내당 (172
10. 유여택 (174
11. 공신루 (177
12. 경룡관 - 지락문 (179
13. 어천문 - 삼수문 (185
14. 빈희문 (187
15. 우화관 (190
16. 기층헌 (192
17. 구여문 - 건장문 (196
18. 향춘문 - 연휘문 (198
19. 경화문 (201
20. 서리청 - 집사청 (203
21. 신풍루 - 남·북군영행각 - 品품 자 나무 (206
22. 신풍루 - 득한문 (210
23. 중약문 - 외정리아문 (214
24. 신풍루의 삼태극문양 (217
25. 유여택 뒤의 취병 (220
26. 득중정과 방화수류정 (222
27. 閒한과 間간의 의미 : 득한문 - 미로한정 - 득
화성과 화성 행궁은 궁궐이 포함된 도시로서는 역사상 유례가 없을 정도로 완결된 단일한 텍스트이다. 설계에서부터 완공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과 방향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서 가도록 밀어주고 잡아 당겨준 설계자와 감독자가 있어서 화성은 일관된 傳言전언(message을 담고 있는 하나의 텍스트로 만들어졌다. 시인이 시 작품을 쓰는 것과 같이 화성이 하나의 텍스트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이 화성의 설계에서 완공에 이르기까지를 주관한 이는 正祖정조(1752~1800이다. 丁若鏞정약용(1762~1836이 설계를 하기는 했으나...
화성과 화성 행궁은 궁궐이 포함된 도시로서는 역사상 유례가 없을 정도로 완결된 단일한 텍스트이다. 설계에서부터 완공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과 방향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서 가도록 밀어주고 잡아 당겨준 설계자와 감독자가 있어서 화성은 일관된 傳言전언(message을 담고 있는 하나의 텍스트로 만들어졌다. 시인이 시 작품을 쓰는 것과 같이 화성이 하나의 텍스트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이 화성의 설계에서 완공에 이르기까지를 주관한 이는 正祖정조(1752~1800이다. 丁若鏞정약용(1762~1836이 설계를 하기는 했으나 모든 과정을 주도하고 관여하고 자신의 뜻을 관철한 이는 정조 자신이었으므로 화성의 저자(author는 정조라고 할 수 있다. 텍스트는 저자의 손을 떠나서 독자에게 주어져 있지만 여전히 저자의 체취를 담고 있을 수밖에 없다. 한 텍스트에는 저자의 숨결과 체취가 담겨 있고 작품에서는 여전히 저자가 의도하지 않은 의도를 읽을 수 있다. 작품에서 저자가 의식적으로 의도한 것과 무의식적으로 의도한 것이 있을 수 있다. 어떤 것을 말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다른 것을 드러내고 정작 말하고 싶은 것은 숨기는 경우도 있다. 저자가 의도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말하지 않으려 한 것은 정밀한 읽기를 통해서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더 나아가 이런 읽기를 통해서 저자의 인물됨(character의 윤곽을 그릴 수 있다. 그래서